관례적으로 국회의장은 원내 제1당, 법사위원장 원내 제2당이 맡아와"민주, 국회 독단 운영 선언한 것"
  • ▲ 초선 지역구 당선자 오찬 간담회 참석한 윤재옥 당대표 권한대행
ⓒ뉴시
    ▲ 초선 지역구 당선자 오찬 간담회 참석한 윤재옥 당대표 권한대행 ⓒ뉴시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겸 당대표 권한대행이 17일 더불어민주당이 국회 법제사법위원장과 운영위원장을 차지하겠다고 한 것을 두고 "폭주"라고 지적했다. 법사위는 모든 상임위 최종 관문으로 이른바 '상왕 상임위원회'로 불리고, 운영위는 대통령실을 담당하고 있다.

    윤 권한대행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22대 초선 지역구 당선인들과 오찬 뒤 기자들과 만나 "국회가 서로 협치하고 의회정치를 복원하는 데 있어서 법사위원장과 운영위원장을 야당이 차지하겠다는 것은 폭주이자 국회를 독단적으로 운영하겠다는 선언"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그간 정치권에서는 원내 제1당이 국회의장, 제2당이 법사위원장을 맡아왔다. 이번 총선 결과에 따라 승리를 거둔 민주당은 국회의장, 국민의힘은 법사위원장을 맡는 것이 관례인 셈이다.

    이와 관련해 김기현 전 국민의힘 대표도 이날 SNS에 "법사위를 다시 민주당이 가져가겠다는 건 여당을 국정 파트너로 인정하지 않겠다는 오만함의 발상"이라며 "입법 폭주를 위한 모든 걸림돌을 제거하겠다는 무소불위의 독재적 발상이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한편 윤 권한대행은 이날 초선 의원들과의 오찬에 대해서는 "당 위기 수습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눴고 선거 때 경험한 국민들의 목소리, 선거 과정에서 우리 당이 앞으로 유념해야 할 그런 얘기들을 들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계속 선거에서 지는데 세대별로 눈 여겨 봐야 할 지점이 있고 선거의 기본적인 생태계 문제도 한 번 짚어봐야 한다는 얘기가 있었다"며 "상대는 자생적인 조직을 비롯해 지원 조직이 많은데 우리는 우리를 지지하는 조직이 부족하고 짜임새가 없다는 이야기들이 있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