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데일리에 심경 토로 … 사과문 발표 3일 만"제 의도야 어떻든 인정하고 사과하는 게 맞다"
  • ▲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 ⓒ뉴시스
    ▲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 ⓒ뉴시스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은 19일 '언론인 회칼 테러 발언' 논란과 관련해 "죄송하다. 더 불거지지 않기만을 바란다"는 입장을 밝혔다. 황 수석의 입장 표명은 지난 16일 대통령실을 통해 공식 사과문을 낸 지 3일 만이다.

    황 수석은 이날 '언론인 회칼 테러 발언' 전후 사정을 묻는 뉴데일리에 "조건 없이 깨끗이 사과한 마당에 구구절절 얘기를 하는 게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오전 정치권에서는 '황상무 수석 발언의 전모'라는 제목의 사설정보지(지라시)가 돌았다.

    문제의 발언은 황 수석이 자신의 군대생활(정보사근무) 얘기를 하는 과정에서 김신조 무장공비 청와대 습격사건, 8·18 판문점 도끼만행 사건 등을 언급하다 과거 권력이 언론을 겁박주기 위해 했던 여러가지 사례들을 얘기했고, '우리는 절대로 그런 짓 안한다'고 말하면서 나온 것이라는 게 핵심 내용이다.

    이에 대해 황 수석은 "제 의도야 어떻든, 상대가 그렇게 들었다면 인정하고 사과하는 게 맞다"며 "더 불거지지 않기만을 바란다"고 했다.

    다만, 황 수석은 거취 문제에 대한 질문에는 답하지 않았다. 황 수석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주재한 국무회의에 불참했다.

    황 수석은 지난 14일 MBC를 비롯한 방송 기자들과 오찬 자리에서 "MBC는 잘 들어. 내가 (군) 정보사 나왔는데 1988년에 경제신문 기자가 허벅지에 칼 두 방이 찔렸다"고 한 발언이 보도되면서 논란이 됐다.

    이에 황 수석은 지난 16일 "떠올리고 싶지 않았을 사건의 피해자 유가족 여러분께도 심심한 사과와 위로의 말씀을 올린다. 앞으로는 공직자로서 언행을 각별히 조심하고 더 책임 있게 처신하겠다"는 내용의 사과문을 발표했다.

    사과문 발표에도 야권은 물론, 여당 내부에서도 황 수석의 거취 결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졌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은 18일 "특정 현안과 관련해 언론사 관계자를 상대로 어떤 강압 내지 압력도 행사해 본 적이 없고 하지도 않을 것"이라며 "언론의 자유와 언론기관의 책임을 철저하게 존중하는 것이 우리 정부의 국정철학"이라고 사퇴 요구를 거부했다.

    특히 대통령실은 18일 황 수석이 '자진 사퇴'하는 쪽으로 가닥이 잡혔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기사는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