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3 K-콘텐츠 엑스포 인 영국' 포스터.ⓒ문체부
    ▲ '2023 K-콘텐츠 엑스포 인 영국' 포스터.ⓒ문체부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24일부터 오는 27일까지 영국 런던의 퀸 엘리자베스 2세 센터에서 '2023 K-콘텐츠 엑스포 인(in) 영국'을 개최한다.

    2016년부터 열리고 있는 'K-콘텐츠 엑스포'는 콘텐츠 분야 기업 간 거래(B2B) 중심의 박람회로서 해외 주요 신흥·잠재시장 국가를 대상으로 K-콘텐츠를 마케팅하고, 국내 콘텐츠 기업의 수출 판로 확대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문체부는 올해 엑스포 개최 횟수를 늘리고, 권역을 확대한다. 지난해 싱가포르·스페인에서 선보였던 'K-콘텐츠 엑스포'는 올해 영국을 시작으로 미국·멕시코(9월), 벨기에·아랍에미리트(11월) 등에서 행사를 진행해 신흥시장을 적극 개척할 계획이다.

    유럽은 K-콘텐츠 수출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지역이다. 콘텐츠산업조사에 따르면 2021년 기준 유럽 수출액은 전년 대비 36.8% 증가한 12억8322만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2019년 6억8849만 달러의 두 배에 가까운 수치다.

    영국 행사에서는 국내 콘텐츠 기업 35개사와 유럽권 바이어 60개사 내외가 참여하며, △1:1 수출상담회 △콘텐츠 세미나 △콘텐츠 투자 유치 △네트워크 구축 교류회 등을 진행한다. 

    행사 첫날인 24일에는 콘텐츠 산업 교류 확대를 위한 세미나를 개최해 K-웹툰의 세계 시장 진출과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대의 도래, 콘텐츠 지식재산(IP)의 확장성 등에 대해 토론할 예정이다.

    25일에는 한국 콘텐츠 기업과 해외 초청 바이어 등의 관계자들이 참석하는 네트워크 구축 교류 행사를 갖는다. 1:1 수출상담회는 25~27일 운영하며, 상담 중 계약 건 발생 시 현장에서 즉시 업무협약(MOU) 체결을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