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국제평화영화제(PIFF), 지난 6월 4회 개최 끝으로 완전 중단 밝혀영화제 "지자체 현실 문제"… 김진태 강원지사 "부채 1조, 행사 폐지"
  • ▲ '2022 평창국제평화영화제' 개최 포스터. ⓒ평창국제평화영화제 제공
    ▲ '2022 평창국제평화영화제' 개최 포스터. ⓒ평창국제평화영화제 제공
    올해 4년차를 맞은 평창국제평화영화제(PIPFF)가 내년부터 개최되지 않는다. 대부분의 예산을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지원 받는데, 1조 원에 달하는 강원도 부채 현실을 고려하면 지원 여력이 크게 떨어진다는 것이다. 

    평창국제영화제 사무국은 25일 '평창국제평화영화제, 4년 간의 여정 막 내린다'는 제목의 입장문을 발표했다. 

    사무국은 "지난 4년간 평화, 공존, 번영을 주제로 개최된 평창국제평화영화제가 영화제 예산 지원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지자체의 현실적인 문제로 더 이상 유지할 수 없게 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 동안 영화제를 성원해 주신 관객과 영화인 그리고 관계자 분들께 감사드린다"며 "마지막까지 유종의 미를 거두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강원도, 추가 지방채 미발행 선언 

    올해 6월 개최된 4회 평창국제평화영화제는 총 22억 원 규모의 예산이 소요됐다. 이 중 강원도로부터 18억 원, 평창군으로부터 3억 원을 지원 받았다. 

    그러나 강원도 지자체는 이러한 금액의 예산을 영화제에 쏟을 수 없는 현실에 놓여 있다는 것이 김진태 도지사의 분석이다. 강원도는 현재 1조 원에 육박하는 부채를 지니고 있다.

    김 지사는 지난 17일 채무 탕감을 위한 긴축 재정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그는 "강원도 실질채무는 현재 8193억원으로 내년 11월 레고랜드로부터 넘어올 2050억 원의 청구서가 있다"며 "민선 8기 임기 4년 간 6000억 원의 채무를 갚겠다"고 선언했다. 

    이에 따라 강원도는 올해 2회 추경과 1600억 원 규모의 지방채 발행 계획을 취소했으며 김 지사 임기 4년간 지방채를 추가로 발행하지 않는다. 

    특히 매년 120억 원 규모의 일회성·선심성·중복 행사 폐지 등 사업 구조조정을 통해 총 480억 원을 마련, 부채 상환에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평창국제평화영화제 폐지 역시 이에 따른 조치로 해석 가능하다. 

    영화제 관계자는 26일 뉴데일리와 통화에서 "김 지사의 정책 기조와 연관 지어 해석할 수 있다"며 "전 지자체장 흔적 지우기라는 말이 나오는데 그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영화제 "전 지자체장 흔적 지우기 아냐"

    평창국제평화영화제는 시민들의 아쉬움을 바탕으로 여러 대안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영화제 이름을 아예 없앨 것인지 새로운 이름으로 다른 지자체에서 개최할 것인지 등 여러 방안이 있다"며 "강원도는 지원을 중단하겠다고 했으니, 평창국제평화영화제 모토를 그대로 살려 영화제나 문화사업을 하고 싶은 지자체로 옮길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각에서는 지자체장이 바뀌면 또 열릴 수도 있다는 예상도 존재한다"며 "다음주 초에 열리는 이사회 때 원로들이 의견을 모아 고민하는 과정을 거친 후, 좀 더 명확한 방향이 잡힐 것 같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