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남북 정상회담 앞두고 집중적으로 핫라인 가동'대북통' 서훈, '대남 전략통' 김영철…南北 화해 국면 때 ‘키맨’ 역할 국정원, 北측 무리한 요구 수용했을 가능성 염두해 조사 中평창올림픽 당시 남북협력기금 28억6000만원도
  • ▲ 서훈(왼쪽) 전 국정원장과 김영철 북한 국무위원장 ⓒ연합뉴스
    ▲ 서훈(왼쪽) 전 국정원장과 김영철 북한 국무위원장 ⓒ연합뉴스
    국가정보원이 2018년 남북회담을 앞두고 서훈 전 국정원장이 김영철(북한 통일전선부장)과 핫라인으로 수십 차례 주고받은 메시지에 주목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서훈 원장과 김영철은 각각 문재인 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전폭적인 신임을 받은 인물이다. 16일 동아일보에 따르면, 국정원은 두 사람이 핫라인을 통해 소통할 당시 부적절한 대화가 담겼거나 북한의 무리한 요구를 서 전 원장이 수용했을 가능성에 초점을 맞춰 주고받은 메시지 등을 분석하고 있다. 

    국정원은 또 평창 올림픽 때 북측에서 대규모 인원이 방한했을 당시 그 동선과 세부 활동 등도 꼼꼼하게 들여다보고 있다. 특히 당시 비용 지출 등이 적절하게 이뤄졌는지 파악하기 위해 그 내역을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원, 평창올림픽 때 북한에 대한 지출 적절했나 파악 중"

    서 전 원장과 김영철은 2018년 남북이 극적인 화해 국면으로 전환할 때 핵심 역할을 수행한 '키맨'이다.

    서 전 원장은 문 정부 때까지 30년 넘게 대북 관련 업무를 수행한 대북통으로 문 정부에 앞서선 두 차례 남북 정상회담에 실무책임자로 참여한 바 있다. 특히 2007년 남북 정상회담에서 문 전 대통령과 서 전 원장은 당시 각각 대통령비서실장과 국정원 3차장으로 손발을 맞추기도 했다. 

    김영철은 천안함 폭침 주범으로 꼽히는 인물로 대표적인 대남 강경파다. 대남 전략통이기도 한 그는 수십 년 동안 남한을 상대해 왔다.

    서 전 원장과 김영철은 2018년 여러 차례 주목을 받았다. 올림픽 때 고위급 대표단으로 한국을 찾은 김영철은 폐회식을 전후해 문 대통령과 서 전 원장 등을 만나 화제가 됐다. 서 전 원장과 김영철은 4월 남북 정상회담에는 공동 배석자로, 5월 2차 정상회담에선 남북 정상 곁에서 남북 측 유일한 배석자로 자리해 존재감을 과시했다.

    두 사람은 특히 2018년 2월 올림픽과 4월 1차 남북 정상회담 등을 앞두고 집중적으로 핫라인을 가동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두 사람이 애초부터 친분이 있었던 만큼 편하게 얘기를 자주 주고받은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이어 "이들의 핫라인 가동 후 꼬였던 남북 이슈들이 갑자기 풀린 경우가 많았다"며 "우선 그러한 시점들을 전후해 메시지 내용을 따져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남북협력기금 28억원, 어디에 썼나"

    국정원은 북한 대표단의 평창 올림픽 참가와 관련해선 당시 정부가 이와 관련해 사용한 비용 위주로 따져보고 있다. 당시 정부는 북한 대표단의 올림픽 참가와 관련해 남북협력기금에서 28억6000만 원을 집행하는 방안을 의결한 바 있다. 숙식비(12억 원), 경기장 입장료(10억 원) 등이 포함된 금액으로 국제 스포츠대회 참가를 위해 한국에 온 북측 대표단에 대해 우리 측이 지원 의결한 금액으로는 가장 큰 규모였다.

    당시 실제 사용 내역을 확인 중인 국정원은 이렇게 의결된 액수가 어디서 무슨 용도로 쓰였는지 원점에서 따져보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관계자는 "특히 고위급 대표단 관련 지출 내역이 상대적으로 불분명한 것으로 안다"며 이에 더 집중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이같은 보도가 나오자 박지원 전 국정원장은 "안보자해 행위"라고 반발했다. 박 전 원장은 16일 페이스북에 "(국정원의 조사는) 정보기관의 존재 이유를 무력화하는 것"이라며 "이렇게해서 남북관계를 또 다시 파탄낸다면 세계가 우리를 어떻게 판단하겠습니까"라고 썼다. 그러면서 "안보자해 행위를 즉시 중지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