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정부투쟁' 기자회견… 6월 26·27·28일, 7월 3·18일 전국규모 시위 예고
  • ▲ 민주노총이 24일 오전 청와대 앞에서 ‘문재인 정부 노동탄압 규탄과 민주노총 대응투쟁 계획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 민주노총이 24일 오전 청와대 앞에서 ‘문재인 정부 노동탄압 규탄과 민주노총 대응투쟁 계획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을 끌어내기 위한 투쟁으로 나아가겠다"며 대정부 강경 투쟁을 선언했다.ⓒ권영수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노총)이 김명환 민노총 위원장의 구속에 반발하며 대정부 강경투쟁을 선언했다.

    민노총은 24일 오전 10시 청와대 앞에서 ‘문재인 정부 노동탄압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이제까지 투쟁은 문재인 정부의 잘못된 노동정책을 바꾸기 위한 정책이었다”며 “하지만 이제부터의 투쟁은 친재벌, 반노동정책을 명확히 한 문재인 정권을 끌어내기 위한 투쟁으로 나가겠다”고 소리를 높였다.

    민노총은 특히 “촛불항쟁을 주도한 민노총이 실질적으로 문재인 정부를 탄생시켰다”며 김명환 위원장의 석방을 요구했다.

    단병호 전 민노총 위원장은 “민주노총은 촛불항쟁을 통해서 박근혜의 퇴진을 이끌어냈고, 그 촛불항쟁의 힘으로 사실상 문재인 정부를 탄생시켰다”며 “문재인 정부는 민주노총을 인정하지도 않고 고마워하지도 않는다”고 비판했다.

    단 전 위원장은 “대한민국은 3권분립이 되어 있지만, 김 위원장의 구속영장 청구는 문재인 행정부가 했다”며 “법원에 떠넘기는 비겁한 행위”라고 주장했다. 이어 “문 정권은 (김 위원장을) 즉각 석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민노총은 잇단 시위를 통해 투쟁 수위를 높이는 등 대정부 압박을 이어가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위원장직무대행인 김경자 민노총 수석부위원장은 “민노총 위원장 구속은 더 큰 투쟁과 분노를 일으킬 뿐”이라며 “총파업을 통해 헌법에 보장된 모든 노동자의 기본권을 쟁취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노총은 26일 울산에서 ‘전국노동자대회’, 27일 세종시에서 ‘최저임금 1만원 쟁취 집회’, 28일 전국 단위사업장 대표자 결의대회를 열 예정이다. 이어 다음달 3일 공공부문 비정규직 총파업, 18일에는 ‘문재인 정부 노동탄압 규탄 총파업대회’를 전국규모로 진행할 계획이다. 김 부위원장은 “18일 총파업은 김 위원장 구속으로 추가된 일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김선일 서울남부지법 영장전담부장판사는 21일 “도주의 우려가 있다”며 김 위원장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김 위원장은 3월27일과 4월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집회에서 국회 담장을 무너뜨리고 경찰의 뺨을 때리며 경찰 방패를 빼앗는 등의 불법집회를 주도한 혐의를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