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터뉴스 네이버 분석… "사회주의로 간다는 것" "연방제 하고 싶다고 해라" 비난 쇄도
  • ▲ ⓒ네이버 뉴스
    ▲ ⓒ네이버 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남과 북은 함께 살아야 할 생명공동체"라고 주장했다는 기사에 네티즌들이 "결국 연방제 통일로 가겠다는 뜻이냐"는 댓글을 달며 강한 비난을 쏟아냈다.

    '빅터뉴스'가 7일 오후 4시 기준 하루간 쏟아진 네이버 뉴스들을 워드미터로 분석한 결과 <서울신문>의 "文 '남과 북은 생명공동체…평화란 평범한 사람들의 삶 위한 것'" 기사가 총 5778개의 '화나요'를 받으며 네티즌을 가장 분노케 한 기사로 꼽혔다('좋아요' 255개, '훈훈해요' 3개, '슬퍼요' 2개).

    기사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취임 2주년을 앞둔 지난 6일, 독일 일간지 <프랑크푸르트 알게마이네 자이퉁(FAZ)>에 '평범함의 위대함 : 새로운 세계질서를 생각하며'란 글을 기고했다. 

    문 대통령은 기고문에서 "남북의 문제는 이념과 정치로 악용돼선 안되며, 평범한 국민의 생명과 생존의 문제로 확장해야 한다"면서 "남북은 함께 살아야 할 '생명공동체'이고, 항구적 평화란 정치적이고 외교적 평화를 넘어 평범한 사람들의 삶을 위한 평화가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신한반도체제'는 수동적 냉전질서에서 능동적 평화질서로의 전환을 의미하며, 일제강점과 냉전으로 미래를 결정하지 못했던 한국국민은 이제 스스로 운명을 개척하고자 한다. 평범한 사람들이 운명의 주인이 되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끝으로 독일의 문호 괴테의 "서두르지 않고, 그러나 쉬지도 않고"라는 경구를 인용하며 "평화적인 방법으로 세계를 조금씩 변화시킬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해당 기사의 댓글은 총 3057개가 달렸다. 댓글을 남긴 네티즌의 성비는 남성 78%, 여성 22%로 확인됐다. 연령대별로는 10대 1%, 20대 10%, 30대 19%, 40대 28%, 50대 27%, 60대 이상 15% 순으로 나타났다.

    최다 공감 댓글 대부분은 '문 대통령에게 속았다' '연방제 통일의 숨은 계략을 실토했다'는 등 다소 자극적인 비난이 주를 이뤘다. jho1***는 "문재인 대통령이 그간 국민을 속인 전말을 이제야 실토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사회주의로 가겠다는 것"(공감 6018개, 비공감 285개)이라고 주장해 최다 공감 댓글 1위를 차지했다.

    이어 airi***는 "어느 정당을 지지하든 자유지만, 지금 여당과 현 정부는 아니다. 자유민주주의 정신을 훼손하고 있다. 우리와 전쟁 중인 적에게 핵·미사일 퍼주기 때문에 좌파 대통령은 안된다. 하지만 우파 대통령이라고 하더라도 견제는 반드시 필요하다. 이것을 깨우치고 선동에 휘둘리지 말아야 한다"(공감 4120개, 비공감 145개)고 주장해 최다 공감 댓글 2위에 올랐다.

    이밖에도 capa*** "굉장히 위험한 생각이다. 공동체는 베트남처럼 공산주의로 합치겠다는 속내인 듯. 절대 방심하면 안된다. 우리나라는 지금 위기"(공감 3667개, 비공감 91개), actw*** "고려연방제 하고 싶다고 솔직히 말해라"(공감 1959개, 비공감 45개), gs48*** "문대통령은 지금 헛된 사상 품고 있는 듯"(공감 485개, 비공감 3개) 등의 반응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