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 경기도 성평등 활동 단체 지원... "총선용 매표행위" 등 누리꾼 비난 쏟아져
  • ▲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 ⓒ이종현 기자
    ▲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 ⓒ이종현 기자

    여성가족부(이하 여가부)가 경기도 내 페미니즘 동아리와 성(性)평등 모임 등에 최대 300만원 규모의 사업비를 지원한다고 밝혀 누리꾼들 사이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성평등 고취를 위해 나쁘지 않다"는 소수의 긍정적 반응도 있지만, 지원되는 돈이 모두 세금으로 충당되는 탓에 '세금 형평성' '총선용 매표행위' '여가부 화이트리스트' 등 비난 여론이 월등히 많다.

    1일 경기도 등에 따르면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이하 연구원)은 지난달 16~28일까지 지역내 성평등 문화 확산을 위해 활동할 '성평등 소모임'을 공모했다.

    '성평등 사업' 지원자격, 페미니즘 동아리면 돼

    이번 공모사업은 연구원 내에 설치된 여가부 지정 경기양성평등센터가 주관했다. 지원자격은 교사 학습공동체, 대학 내 페미니즘 동아리, 성 평등 교육강사 모임 등 경기도내에서 관련 활동을 하고 있거나 할 예정인 5인 이상의 모임이면 된다. 지원활동 분야는 성평등 문화 확산, 성평등 교육, 콘텐츠 개발 3가지이다.

    연구원은 사업계획과 효과성 등에 대한 심사를 통해 7개 내외의 모임을 선정하고 각 모임별 최대 300만원의 사업비와 사업 수행을 위한 교육 및 소모임 활동 컨설팅을 지원한다. 사업비는 모두 정부(여가부)가 지원한다. 선정된 소모임은 5월부터 9월까지 사업을 수행하면 된다.

    해당 소식이 알려지자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 비난 여론이 쏟아지고 있다. 특정 모임 등에 세금을 지원하는 게 형평성에 맞느냐는 것이다. 내년 총선을 앞둔 '매표행위' 아니냐는 지적도 있다.

    "매표행위" "세금 X같은데 쓰이고"…누리꾼 비난 '폭주'

    누리꾼들은 "진짜 세금 X같은데 쓰이고 나라 꼬라지 X네 진짜, 이게 나라냐?", "총선 앞두고 지지층 지원하는게 뻔하네. 매표행위하는 것 아니냐", "난 왜 300만원 안주냐 저런 사람들 줄바에 나 3만원만 주든가", "군인·소방관 대우는 개떡같이 하면서... 이쯤되면 국민들 혈압으로 다들 제명에 못 살듯"이라는 등 격한 반응을 보였다.

    또 "진짜 성차별 겪는 사람들이 쓸지 의문", "이거 자기네들 편 시민단체들한테 돈 대줄려고 하는 거다", "세금으로 페미들 세력 키워 주고 있다", "역사에 큰 오점을 남기고 있다", "재앙이다 진짜"라며 현 정권에 대한 불만을 표출하기도 했다.

    반면 일각에서는 "올바른 성평등 의식 고취를 위한 사업이니 나쁠 것 없다"는 긍정적 반응도 나왔다.

  • ▲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