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지지율 46.5% 최저 '적폐청산' 힘 잃어… 국정 무게중심, 청와대→ 당으로 옮겨갈듯
  • ▲ 〈리얼미터〉가 조사한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 추이. ⓒ리얼미터 제공
    ▲ 〈리얼미터〉가 조사한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 추이. ⓒ리얼미터 제공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이 최저치를 또 갱신했다. <리얼미터> 집계 결과 46.5%다. '문재인 정부 위기론'이 고개를 든다. 이미 추세로 접어든 지지율 하락만의 문제가 아니다. 

    당청간 지지율 격차가 좁혀지면서 국정의 무게중심이 당 쪽으로 옮겨가는 것 아니냐는 예측이 나온다. 자유한국당 지지율도 상승의 기미를 보이고 있다. 민주당의 하락으로 반사 이익을 얻던 정의당 지지율도 주춤하면서, 좌파-우파 양강 구도로의 재편 얘기까지 조심스럽게 나온다.  

    ◆ 文대통령 지지율 2.0%p 또 떨어져

    〈리얼미터〉가 20일 발표한 2018년 12월 3주차 주중집계 여론조사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은 46.5%로 지난 주에 비해 2.0%p가 하락했다. 부정평가는 46.2%로 긍정평가와 0.3%p 차이로 좁혀졌다.

    〈리얼미터〉는 이같은 결과에 대해 "비위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는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의 첩보보고서 언론 유출과 잇따른 '민간인 사찰' 주장 언론 인터뷰, 야당의 '불법사찰' 공세가 사흘 연속 확산한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고 짚었다. 뚜렷한 지지율 상승 요인이 없던 차에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의 폭로가 잇따라 불거지면서 '민간인 사찰' 의혹이 커진데 따른 결과라는 분석이다. 

    세부적으로는 충청권과 호남, 30대, 노동직과 주부, 중도층에서는 상승한 것으로 조사됐으나 그 외 대구·경북(TK)과 부산·울산·경남(PK), 경기·인천과 서울, 20대와 50대, 60대 이상, 학생과 무직, 사무직, 보수층과 진보층에서는 지지율이 빠졌다.

    이번 주중 집계는 2018년 12월 17일부터 19일까지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19,794명에 통화를 시도해 최종 1,507명이 응답한 결과다(응답률 7.6%). 무선 전화면접(10%), 무선(70%)·유선(20%) 자동응답 혼용 방식, 무선전화(80%)와 유선전화(20%) 병행 무작위생성 표집틀을 통한 임의 전화걸기 방법으로 실시했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5%p이다.

    ◆ 文정부 '적폐 청산' 프레임 힘 잃어

    이날 〈리얼미터〉가 함께 발표한 정당 지지율도 의미심장하다. 정의당은 7.9%로 0.8%p, 바른미래당은 거의 모든 지역과 계층에서 이탈해 4.9% (2.1%p↓)를 기록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25.7%로 1.6%p 올랐다. 3주 전 기록했던 25%대를 다시 회복했다. 민주당은 37.9%(+0.9%p)를 기록했다. 

    이는 리얼미터의 지난 7월 2주차 여론조사와는 확연히 달라진 모습이다. 지난 7월에는 민주당 지지율 하락에 대한 반사이익이 정의당에 돌아갔는데, 12월에는 한국당 쪽의 지지율 상승이 눈에 띄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리얼미터는 당시 민주당 지지율을 3.2%p 내려앉은 44.3%로 조사했는데, 한국당 또한 같은 조사에서 1.5%p 하락해 16.8% 였다. 반면 정의당은 2.0%p 올라 12.4%로 상승했다. 노회찬 의원이 투신사망하기 전 드루킹 관련 조사를 받고 있는데도 당시 유권자들은 민주당의 대안으로 정의당에 지지의사를 밝힌 것이다.

    이번 여론조사 결과에 대해 정치권에서 '6개월만에 적폐청산 프레임이 약화되고, 지지율에 반영되고 있다'는 해석이 나오는 이유다.

    ◆ 민주당 목소리 커질 수 있다… 文정부 위기론 고개드는 이유

    정치권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의 위기론이 심화될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는다. 당청간 지지율 격차가 줄어들면 그간 청와대가 당을 이끌던 구도에서 벗어나 당의 목소리가 상대적으로 커질 수 있다. 여기에 자유한국당의 대여 투쟁이 강도를 높이면서 자칫 안팎으로 공격 받는 모양새가 될 수 있다. 

    지난 2006년 참여정부의 노무현 전 대통령이 대표적 사례다. 노 전 대통령이 집권 후반기에 낮은 지지율을 기록해 당시 여당이었던 열린우리당 내에 신당 창당 움직임이 일었고, 결국 2007년 2월 28일 노 전 대통령은 '당적 정리'를 선언했다. 한나라당으로부터 탄핵 소추 등의 공격을 받으면서도 당과도 끊임없이 갈등이 있었다. 

    이와 관련 자유한국당의 한 관계자는 "10여 년 전 당시에 친노는 하나의 분파나 계파에 지나지 않았고, 동교동계에 꽤 많은 힘이 있었다"며 "그런데 지금은 친노·친문을 대체할만한 구심점이 없는 상태"라고 짚었다. 문재인 정부가 위기로 빠져들게 되면 지난 노무현 정부와는 달리 좌파진영이 다른 구심점을 찾기 어려울 수 있다는 지적이다.

    아울러 이 관계자는 "가뜩이나 문재인 정부에게는 지지율을 상승시킬만한 요소가 없는 상황인데, 최근 김태우 전 청와대 특감반원 사건으로 인해 여야간 강대강 대치가 이어질 가능성도 적지 않다"며 "당시에 정동영 등이 나왔듯 비문(非文)이 결집할 수 있느냐에 따라 정치권의 구도가 다시 변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