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년차 여당 상임위원장 실명 밝히며 '특혜 채용 의혹' 맹폭… 집중 조명 받아
  • ▲ 자유한국당 김진태 의원.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 자유한국당 김진태 의원. ⓒ뉴데일리 공준표 기자

    국회 국정감사가 중반전에 돌입한 19일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정무위원회에서 떠오르는 야당 '저격수'로 지목된다. 20대 국회 전반기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송곳 질의를 보여줬던 그는, 하반기 정무위로 소속이 변경된 후에도 유감없는 실력을 발휘해 눈길을 끌었다. 

    김진태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민병두 의원실 비서관 출신 인사의 금융위원회 특별채용 의혹을 제기하며, 정무위 7년 차 상임위원장이자 당사자인 민병두 의원을 향해 거침없는 저격에 나섰다.

    금융위는 올해 2월 전문 임기제 공무원(가급·4급 상당) '정책 전문관'을 신설하고 민병두 의원실 노태석 전 비서관을 채용했다. 당시 경쟁률은 7대1이었는데, 노태석 전문관은 경력과 연구 실적에서 모두 만점을 받았다. 김진태 의원은 이 같은 사실을 밝혀냈다.

    그는 11일 금융위 국감에서 여당 의원실 비서관이 전문관 자리로 간 것은 특혜라는 취지로 비판을 날렸다. 공개 채용을 했더라도 노태석 정책 전문관은 국회 비서관 당시 대학 초빙교수를 동시에 하면서 국회에 겸직 신고를 하지 않고, 연구 논문 표절 등 결격 사유가 있었는데도 채용됐다는 것이다.

    김진태 의원은 "민병두 의원실 출신 비서관을 처음부터 의도하고 뽑은 것이냐"며 "멀쩡히 여당 의원실에서 일하던 직원이 갑자기 행정부로 가서 일하는 게 국민이 볼 때 자연스럽겠냐. 야당 의원실 출신도 특채할 수 있느냐"고 따졌다.

    정무위 터줏대감인 민병두 의원은 위원장석에 앉아 달갑지 않을 법한 공방을 고스란히 지켜봤다. 당시엔 적극 반박하는 대신, "평소 어느 기관이든 국회의 감시를 피할 수 없다는 소신을 갖고 있다"고 말하며 자신이 중립적 원칙주의자임을 강조하고 회의를 끝냈다.

    김진태 "내가 했으면 국회 앞 촛불집회 난리 났을 것"

    파문이 커지자 다음날 한국당 정무위원 6명도 민병두 의원의 위원장직 사퇴 요구와 제3자 뇌물 수수 혐의 형사 고발하겠다고 가세했다. 성명서에는 한국당 김종석·김선동·김성원·김용태·성일종·주호영 의원이 이름을 올렸다. 기자회견을 함께한 김진태 의원은 기자들을 만나 "제가 정무위로 이동한 뒤 이런 일을 보고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고 개탄했다. 이어 "야당 같았으면 있을 수 없는 일이고 만약 제가 그런 일을 했다면 국회 앞에서 촛불집회가 열리고 난리가 났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병두 의원은 해당 채용과 관련해 "일체 관여한 바 없다. 김진태 의원이 공식 사과하지 않을 경우, 무고와 명예훼손 등으로 강력한 법적인 조치에 나설 것"이라고 했다. 이에 맞서 김진태 의원은 14일 "그럼 부탁하지 않았는데도 (금융위가) 미리 알아서 기었단 말인가"라고 반박했다.

    한편 김진태 의원은 서울대학교 법과대학을 졸업한 검사 출신 국회의원으로 강원도 춘천시 지역구에서 재선한 인물이다.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촛불집회 당시 소신 있는 발언으로 주목을 받았고, 우파단체의 후원에 힘입어 19대 대선 때 자유한국당 경선에 출마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