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한홍 의원 '태양광 발전 안전점검 실태' 자료… "정기점검 불합격도 2년새 5배 이상 늘어"
  • 지난 4일 경북 청도군에서 발생한 '태양광 산사태'가 앞으로도 얼마든지 재발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문재인 정부 들어 탈원전 기조에 따라 태양광 발전 설비가 우후죽순으로 늘어나고 있지만 정작 안전 대책이 미흡하다는 목소리다.

    자유한국당 윤한홍 의원은 지난 22일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로부터 제출받은 '태양광 발전 안전점검 실태' 자료를 공개해 산사태로부터 안전한 태양광 시설이 전국적으로 단 한 곳도 없다고 밝혔다.

    윤 의원의 자료에 따르면 산업부가 태양광 발전 설비에 대해 실시하는 사용전검사 및 정기검사 항목에 산사태 등 자연재해와 관련한 안정성을 확인하는 '기초지반 검사 및 기초구조물 검사' 항목이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초 지반의 상태나 규격, 철근의 재질과 골재 품질, 시공상태 등 산사태로부터 태양광 시설을 보호하기 위해 검사해야 할 항목들이 빠져 있는 셈이다. 

    윤 의원은 이 같은 안전점검 미비가 최근 청도군 태양광 패널 산사태와 지난 5월 강원도 철원군에서 발생한 태양광 발전 시설 공사장 축대 및 옹벽 붕괴 사고와도 관련이 있다고 짚었다. 
  • ▲ 최근 태양광, 풍력 발전 정기검사 현황 [자료=윤한홍 의원실 제공]
    ▲ 최근 태양광, 풍력 발전 정기검사 현황 [자료=윤한홍 의원실 제공]

    한편 태양광 발전 설비의 정기검사 불합격률 역시 증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지난해 태양광 발전 불합격 사례는 174건으로 2015년 34건에 비해 5배 이상 증가했다. 현 정부의 탈원전 기조에 힘입어 태양광 발전 설비가 대폭 증가하고 있는 반면, 안전성은 제대로 담보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윤 의원은 "무분별한 신재생 발전 확대에 혈안이 된 산업부가 안전전검은 형식적 행위에 그치고 있고, 또한 태양광 발전 설비의 안전성에도 심각한 문제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며 "탈원전을 포함한 국가에너지 정책을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늘어나는 숫자만큼 태양광 발전의 안전성 확보에도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