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안일, 보신, 냉전적 보수 버리고 새 이념지표 세울 것"… 초·재선 "지도부 다사퇴하라" 비판
  • ▲ 김성태 자유한국당 당대표 권한대행이 18일 오전 국회에서 현안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김성태 자유한국당 당대표 권한대행이 18일 오전 국회에서 현안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자유한국당이 6·13 지방선거에서 역대 선거 사상 최악의 참패를 수습할 겨를도 없이 내홍으로 빠져들고 있다. 당내 갈등은 날이 갈수록 극으로 치닫는 모양새다. 

    김성태 당대표 권한대행은 18일 기자회견을 열어 선거 참패에 따른 당 개혁 방향을 발표했다. 

    김성태 권한대행은 "비상사태인 만큼 무사안일주의 보신주의, 수구적 기득권, 수구적 보수, 냉전적 보수를 다 버리고 합리성에 기반한 새로운 이념적 지표 세울 것"이라며  "당 사무총장을 비롯한 각급 위원장과 본부장 여의도 연구원 등 당직자 전원의 사퇴서를 수리하고 핵심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을 위한 위원회를 구성한다"고 밝혔다. 

    김 대행은 "질서 있는 당 해체와 혁신을 위한 구태청산 TF(태스크포스)를 동시에 가동하겠다"며 "오늘부로 한국당은 중앙당 해체를 선언하고 지금 이 순간부터 곧바로 중앙당 해체 작업에 돌입하겠다"고 선언했다. 이어 "권한대행인 제가 직접 중앙당 청산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청산과 해체 작업을 진두지휘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집권당 시절 방대한 조직 구조를 걷어내고 원내중심 정당, 정책중심 정당으로 다시 세워가겠다"면서 "중앙당 조직을 원내중심으로 집중하고 그 외 조직과 기능을 필수적 기능 위주로 슬림화해서 간결한 의사결정 구조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비상대책위원장은 외부 인사로 영입한다는 방침과 △사회개혁 정당△일자리와 성장을 추구하는 경제적 실용주의 정당 △냉전과 반공주의를 떠난 평화와 함께 가는 안보정당 등을 골자로하는 개혁 방향을 발표했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김 권한대행의 개혁 뱡항이 구성원들에게 환영을 받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초·재선 의원들 사이에서도 김성태 권한대행이 원내대표로서 책임을 지고 사퇴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와 파장이 예상된다.

    원내지도부 책임론 들끓어

    김명연 의원은 이날 의원회관에서 같은 시간에 열린 재선 모임에서 "다 책임지고 나가라"라며 "다시 수술하려면 백의종군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정계 은퇴나 불출마가 자신이 없다면 각자의 정치적 입지를 외부에 맡기겠다는 정도의 자신있는 각오를 국민들에게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진태 의원도 지난 15일 김성태 권한대행이 대국민사과문을 발표하며 무릎을 꿇은 것과 관련 "맨날 보여주기 이벤트만 해서 어떻게 넘어가려고 하는지 일정 부분 책임이 있는 원내대표가 월권하는 것 같다"고 성토했다. 사실상 원내 지도부인 김 권한대행의 일선 후퇴를 주장한 것으로 보인다. 

    재선들은 이미 김 권한대행의 당 해체 발표와 관련해서도 의총 소집 요구서를 제출을 준비하는 등 갈등을 예고하고 있다. 

    초선의 '반격' 

    그동안 침묵으로 일관하던 초선들도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지난 15일 김순례·성일종·이은권·정종섭·김성태 등 자유한국당 초선의원 5명은 기자회견을 열고 중진들을 향해 정계 은퇴와 당 운영 전면에 나서지 말 것을 촉구했다. 당의 허리를 맡은 중진 의원들의 책임론을 들고 나온 것이다. 

    성일종 의원은 이날 오전에도 라디오에 나와 "(지난 15일) 10년 동안 보수정치의 실패를 했던 책임 있는 분들하고 또 당의 중책을 맡아서 일하셨던 분들에 대해서 은퇴를 해 달라고 말씀드렸다"며 기자회견에서 밝힌 구상이 다르지 않음을 거듭 확인했다. 이어 당 중책을 맡았던 이들이 비대위 또는 당 대표 경선에 나설 경우 "철저하게 막아야 된다"고 했다.

    사실상 당 수습을 위한 비대위 구성에 초선들도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겠다고 선포한 셈이다. 초선들은 이를 위해 오는 19일에 따로 모여 의견을 수렴한다.

    '안보 버리고 좌클릭?' 정책갈등 

    참패 이후 당내 정책 노선에 대한 갈등의 골도 깊어지는 양상이다. 당이 그동안 견지해온 안보 정책 방향을 김 권한대행이 '수구 냉전적'이라고 평가하며 갈등의 불씨가 던져졌다.

    김 권한대행이 이날 "냉전과 반공주의를 떠난 평화와 함께 가는 안보정당으로의 개혁"을 선언한 만큼 당내의 거센 반발 조짐이 고개를 들고 있다. 

    김 권한대행은 지난 15일 비상 의원총회 직후 "한국당은 앞으로 경제중심정당으로 사회적 약자들과 민생 현장을 더욱 소중히 하고, 수구냉전세력으로 비치는 부분을 일대 혁신하겠다. 보수·진보 프레임에서 완전히 빠져나오겠다"고 말해 당내 반발을 샀다. 

    김진태 의원은 같은 날 "반성도 좋고 혁신도 좋지만 반성하다 정체성을 잃어버리면 안 된다"며 "섣부른 좌클릭은 더 문제"라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우리가 여태 사회주의 개헌을 막은 게 잘못됐나, 부당한 입법을 막아온 게 잘못됐나"라고 반문한 뒤 "국민들은 그게 잘못됐다고 이러는 게 아니라 우리 당 사람들이 보기 싫은 것"이라고 꼬집었다. 김 의원은 이날 가진 재선 모임에서도 "무조건 반성해야 한다고 하는데 우리가 가진 이념이 문제가 아니다"라고 거듭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