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말 남발 이유로 징계 시도, 연기돼… 정주택 "급박하게 진행돼 불리한 점 인정"
  • ▲ 자유한국당 정주택 윤리위원장.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 자유한국당 정주택 윤리위원장. ⓒ뉴데일리 정상윤 기자

    자유한국당이 윤리위원회를 열고 류여해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 여부를 논의했으나, 오는 26일까지 소명 기회를 주기로 결정하면서 징계 시도는 일단 불발됐다.

    한국당 정주택 윤리위원장은 20일 당사에서 열린 윤리위원회의가 끝나고 취재진과 만나 "실무진에서 나름대로 소명 기회를 줬다고 이야기하고 있는데, 위원들이 보기에는 너무 급박하게 (진행돼서) 충분하게 소명할 시간을 안 줘서 (류여해 측이) 불리했다고 봤다"고 징계 연기 이유를 설명했다.

    앞서 류여해 최고위원은 △사전 통지가 없었던 점 △당헌·당규 상 징계 권한이 없다고 절차 상의 문제를 지적하며 본인의 징계 처리에 반발했다. 그는 28일 이후로 윤리위에 출석해 소명할 기회를 주길 요구했으나 이보다 이틀 앞당겨진 시점으로 결정됐다.

    정주택 위원장은 "오는 26일 오후 4시에 다시 회의를 소집하기로 했다"며 "오늘 당장 결정을 내리기가 부족한 점이 있었고, 류여해 최고위원이 소명을 희망하니까 기회를 주고 판단하는 게 맞다고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날 윤리위가 소집된 이유는 류여해 최고위원의 발언이 세간에 퍼지면서 논란이 커졌기 때문이다.

    류여해 최고위원은 지난 17일 당협위원장을 박탈당한 이후 현재까지 홍준표 대표를 지속적으로 비난하면서 '후안무치' '배은망덕' '여자를 무시하는 마초' 등의 막말을 자신의 SNS를 통해 지속적으로 올려왔다.

    정주택 위원장은 "류여해 최고위원의 징계 사유가 여러 건 있는데 돌출적 발언, 원색적으로 다른 사람 비하하는 발언 등이 문제가 있다고 당에서 판단한 걸로 안다"며 "징계는 대체로 26일 당일 결정날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한국당 내부에서는 이날 징계 시도를 놓고 당무감사에서 컷오프돼 최고위원 사퇴가 불가피할 줄 알았던 류여해 최고위원이 사퇴는 커녕 당 내부를 향한 저격을 시작하자 칼을 빼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날 회의에선 류여해 최고위원 측에서 올린 '홍준표 대표 징계 요청'도 같이 논의됐으나 징계 사안이 아닌 것으로 판단돼 기각됐다. 이날 정준길 당협위원장이 류여해 최고위원 대신 제출한 징계 요청서 상의 사유는 △사당화 시도 △계속되는 막말 △당헌·당규에 반한 시·도위원장 출마 자격 제한 등이다.

    오는 26일 류여해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가 확정될 경우 한국당 윤리위가 내릴 수 있는 징계는 △경고 △당원권 정지 △제명 △탈당 권유로 총 4종류다. 윤리위가 징계 권고안을 결정하고, 당 최고위원회가 회의를 열어 의결해야 효력이 발생한다.

    한편 이날 류여해 최고위원에 대한 징계 시도가 불발됨에 따라, 한국당은 한동안 최고위원회의를 열지 못하는 당무의 부분적 마비 상황이 불가피하게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지금 상황에서 최고위를 열면, 공개 석상에서 홍준표 대표와 류여해 최고위원이 어떤 불미스런 설전을 벌이게 될지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한국당은 본래 최고위원회의를 개최해야 할 지난 18일 최고위를 열지 않은데 이어, 21일에도 최고위 일정을 잡지 않았다. 류여해 최고위원의 징계안이 26일까지 연기됨에 따라, 그 이전에 최고위를 소집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관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