親文, 또 정치적 선동 "촛불 더 높이 들어 탄핵이 관철되도록 힘 모아야"
  • ▲ (왼쪽부터)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와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정상윤 기자
    ▲ (왼쪽부터)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와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정상윤 기자

     

    조기대선을 준비 중인 야권의 발걸음이 꼬이는 모양새다. '대통령 탄핵 기각설'이 정치권을 넘어 사회 전반적으로 퍼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야권은 대통령 기각설을 '괴변(怪變)'으로 정의한 후, '탄핵 인용' 태세로 전환 중이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파열음이 감지됐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와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가 이번 주말 서울 광화문을 비롯해 전국에서 열릴 '탄핵 촉구 촛불집회' 참석 여부를 놓고 충돌한 것이다.

    문재인 전 대표는 지난 9일 취재진과 만나 "박근혜 대통령이 탄핵을 기각시키기 위해 갖은 노력을 다하고 있다. 이것이 박 대통령 개인 차원이 아니라 정권을 연장하려는 세력들의 어떤 조직적인 움직임이라고 느낀다"고 밝혔다.

    탄핵 기각을 우려한 문재인 전 대표의 발언은 이전에도 존재했다. 문 전 대표는 지난 7일 대전시의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를 통해 "당초 2월 말, 3월 초면 탄핵 결정이 나리라는 예상이 불투명하게 됐다"며 "정치권은 좀 더 긴장해서 탄핵 정국에 집중하고, 촛불 시민들도 촛불을 더 높이 들어서 반드시 탄핵이 관철되도록 함께 힘을 모아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전 대표는 이번 주말 '촛불집회'에 참석해 탄핵 인용에 집중할 계획이다. 당초 문 전 대표는 이번 주말 대구경북 지역을 방문한 뒤 전북 전주로 이동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전 대표가 탄핵 인용에 총력을 다할 의지를 피력하자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가 제동을 걸었다. 안철수 전 대표는 "저는 일관되게 대통령 탄핵이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인용돼야 한다고 주장해왔다"며 "헌법에 따라 탄핵 절차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정치권이 헌법재판소를 압박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문 전 대표를 꼬집었다.

    두 잠룡의 갈등은 민주당과 국민의당 지도부의 신경전으로도 번졌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10일 오전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일부 정치권이 '헌재를 압박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한다"며 "그러나 민생을 중단시킨 대통령이 탄핵당해서 직무가 정지된 마당에, 헌정질서를 조속히 복구하는 것은 전국민적인 염원이고 통일된 의사"라고 밝혔다.

    전해철 민주당 최고위원도 "지금까지 헌재가 최선의 노력을 다해왔다는 것을 높게 평가하지만 앞으로도 절차적 공정성을 지키면서 박 대통령의 명백한 재판 지연행위를 배척하고 신속한 판결을 내려줄 것을 거듭 말씀드린다"고 추미애 대표 발언에 힘을 보탰다.

    민주당 지도부의 이같은 발언은 앞서 문재인 전 대표가 '탄핵 촉구' 입장을 피력한 것에 대한 지원사격한 것으로 풀이된다.

    국민의당 지도부도 민주당 지도부와 별반 다르지 않았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이날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를 통해 "일국의 대통령 후보를 자처하는 분이 인용이 안 되는 것을 가상으로 하고 광화문에 촛불을 더 밝히고자 하는 말씀은 부적절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지원 대표는 문재인 전 대표를 콕찝어 "이번 주 토요일 촛불을 더 밝히자고 하는 것은 헌법재판소에 대한 정치인으로서의 예의가 아니다"며 "(문재인 전 대표가) 대통령이 다 된 것으로 생각하니까 그런 것"이라고 꼬집기도 했다.

    대통령 탄핵 전 "탄핵해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던 두 야당이 지금은 완전히 다른 입장을 피력하자 이를 우려하는 시선이 정치권에 팽배하다. 당장 야권 지지층·촛불민심에 혼란을 야기한다는 게 야권 안팎의 중론이다.

    민주당의 한 전북 당원은 10일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두 잠룡과 두 야당의 신경전이 대통령 탄핵은 고사하고 지지층들을 제풀에 지치게 하는 것 같다"고 토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