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 "엘시티 수사는 낭보" 호평… 새누리 "정국과 연관시킨 의혹 제기"
  • ▲ 더불어민주당은 16일 박근혜 대통령이 부산 해운대 엘시티(LCT) 비리 사건을 철저히 조사하라고 지시한 데 대해 "누가 누구를 엄단한다는 말인가"라며 맹비난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16일 박근혜 대통령이 부산 해운대 엘시티(LCT) 비리 사건을 철저히 조사하라고 지시한 데 대해 "누가 누구를 엄단한다는 말인가"라며 맹비난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6일 박근혜 대통령이 부산 해운대 엘시티(LCT) 비리 사건을 철저히 조사하라고 지시한 데 대해 "누가 누구를 엄단한다는 말인가"라며 맹비난했다.

    이른바 '부산판 최순실 게이트' 불리는 사건을 수사하라는 대통령의 정당한 지시조차 민주당이 정치 공세로만 몰아간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민주당 박경미 대변인은 이날 국회브리핑에서 "전대미문의 국정농단, 국기문란 사태로 검찰 조사에 응해야할 대통령이 누구를 엄단하라고 말할 자격이 있느냐"고 비난했다. 

    박경미 대변인은 "국민의 퇴진 요구가 거센 상황에서 박 대통령이 갑작스럽게 긴급 브리핑을 통해 철저한 수사와 연루자 엄단을 지시한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마치 정상적으로 국정을 수행하는 대통령처럼 법무부장관에게 지시를 내린 것은 가당찮다"고 비꼬았다. 

    그는 "당장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자리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혀도 부족할 대통령이 누구에게 지시를 내린다는 말이냐. 박 대통령의 정치적 저의가 매우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략적인 방식으로 정치권을 겁박하며 국정에 복귀하려는 것이라면 대단한 오판"이라며 "박 대통령은 엘시티 사건을 사정당국에 맡겨두고 검찰조사에 응해, 자신에게 제기된 의혹에 대해서나 성실하게 답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은 이번 엘시티 사건과 관련 '철저한 수사와 연루된 인사의 엄정한 처벌이 있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면서도 이는 현재 대통령이 지시할 문제가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국민의당은 이번 박 대통령의 지시에 대해 "낭보(朗報·기쁜 소식)"라고 호평했다.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대통령이 법무장관에게 수사 역량을 총동원 신속 철저하게 수사하고 진상을 명명백백하게 규명해 연루자는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엄단할 것을 지시했다는 낭보"라고 말했다.

    이어 "바로 그것을 저는 원했다. 반드시 대통령 지시대로 검찰이 하도록 저와 국민의당은 지켜보겠다"고 전했다.

    다만 박지원 위원장은 "박근혜-최순실 게이트의 대통령에 대한 수사는?"이라고 덧붙이며 박 대통령의 검찰 조사 연기 요청 등을 비판하기도 했다. 

    한편 새누리당은 민주당의 비판에 대해 "현 정국과 연관시킨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염동열 수석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박지원 위원장이 이번 의혹사건을 또 하나의 최순실 게이트라고 말한 점을 불식시키기 위해서라도, 그 어떤 의혹이나 논란이 없도록 검찰은 엄정하고 신속한 수사로 진상을 철저히 규명하고 일벌백계로 다스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검찰이 특별수사부를 꾸려 비장한 자세로 수사를 하고 있는 만큼, 야당도 최순실 사태와 연관시켜 불신을 키우기 위한 공세의 소재로 활용하는 일은 자제해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