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주한미군 등 한미 양국 전문가로 구성…오산 美공군기지 방문조사부터
  • ▲ 2011년 한미 합동화생방 훈련의 모습. 사진과 기사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11년 한미 합동화생방 훈련의 모습. 사진과 기사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연합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지난 5월 27일 美국방부가 탄저균 실험 샘플을 국제택배회사로 한국에 들어온 사건에 대해 한국과 미국이 공동조사 실무단을 구성, 조사하기로 했다고 외교부가 12일 밝혔다.

    외교부는 이날 “탄저균이 주한미군 내 실험실로 배달된 사고와 관련해 정확한 사실관계 확인 및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SOFA(주한미군 주둔지위협정) 합동위원회 산하에 한미 관계부처 및 기관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한미 합동실무단(JWG)을 구성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정부는 탄저균 배달사고 발생 이후 SOFA 합동위원회 차원에서 핫라인을 구축하고 비상협업체제를 가동하는 한편 외교부, 국방부, 질병관리본부 등 관계부처 간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미국과 협의, 협조를 하던 중 보다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검토를 위한 ‘통합 협의체’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이번 한미 공동조사 실무단 구성의 배경을 설명했다.

    외교부가 밝힌, 탄저균 반입 한미 공동조사 실무단은 지난 11일 구성, 운영을 시작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탄저균 반입 한미 공동조사 실무단’은 국방부 정책기획관, 주한미군 기획참모부장이 공동단장을 맡고, 국방부, 외교부, 질병관리본부,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농식품부 관계자와 한미 양국 법률 전문가, 미생물 전문가 등 민간 전문가들도 참여하게 된다고 한다.

    탄저균 반입 한미 공동조사 실무단은 미군이 주한미군 기지에 어떻게 살아있는 탄저균 샘플을 택배로 보내게 됐는가 하는 점과 더불어 주한미군 훈련에 대한 한미 양국의 정보 공유 강화, 향후 유사한 상황 발생을 막기 위한 SOFA 운영 절차 개선 또는 보완 조치 등을 하게 될 것이라고 한다.

    탄저균 반입 한미 공동조사 실무단은 이 같은 목표 아래 첫 번째 임무로 탄저균 샘플이 배달된 오산 美공군기지 검사실을 찾아 공동 조사 및 평가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한다.

    외교부는 “이번 한미 합동실무단 구성을 통해 (탄저균 배달사고에 대한) 우리 국민의 우려를 불식시키고,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보호해야 한다는 인식을 한미가 공유하고 있음을 잘 보여줄 것”이라고 평가했다.

  • ▲ 참여연대 평화군축센터 등 좌익성향 단체들은 미군의 탄저균 한국 배달사고와 관련해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참여연대 홈페이지 캡쳐
    ▲ 참여연대 평화군축센터 등 좌익성향 단체들은 미군의 탄저균 한국 배달사고와 관련해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참여연대 홈페이지 캡쳐


    한편, 정부에서는 탄저균 배달사고와 관련해 미국과 공동 조사단을 꾸리는 등의 대응을 하고 있지만, 일부 좌익 세력들은 이를 선전선동에 활용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좌익 성향 인사들은 SNS와 온라인을 통해 탄저균의 심각성을 부각시키려 안간 힘을 쓰는가 하면, 일부 좌익 성향 단체들은 주한미군 시설로 탄저균이 배달된 것이 한국인을 대상으로 한 생물학 무기 실험이라는 주장을 펼치며 시위를 벌이고 있다.

    지난 11일에는 수도권 일대에 ‘탄저균 한국 반입은 주한미군이 한국인을 대상으로 생물학 무기 실험을 벌이는 증거’라는 주장을 담은 전단이 주택가, 상가를 가리지 않고 뿌려져 논란이 일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