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개각 차질 불가피…김기춘 비서실장 거취에 '촉각'
  •  

  • ▲ 박근혜 대통령이 1일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데일리
    ▲ 박근혜 대통령이 1일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데일리

       

     

    연말 예산안을 끝으로 중폭 이상의 개각이 점쳐졌던 박근혜정부에 '비상등'이 들어왔다.

    청와대 문건 유출 및 박 대통령의 전 보좌관인 정윤회씨의 비선 실세 논란으로 정국이 급속도로 정윤회 블랙홀로 빠져드는 분위기다.

    집권 3년차를 맞아 국정동력을 최고조로 끌어 올려 성과를 내 보여야 하는 시점인 만큼 새 진용을 꾸려 안정적인 국정운영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돼 왔다.

    인사 대상자는 한 차례 유임된 정홍원 국무총리와 세월호 수습을 끝으로 물러서겠다고 한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이 대표적이다.

    이 밖에도 임기 2년이 가까워진 황교안 법무부 장관과 윤병세 외교부 장관, 류길재 통일부 장관, 윤상직 산업통상부 장관, 서승환 국토교통부 장관, 윤성규 환경부 장관,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의 교체도 거론돼 왔다.

     

  • ▲ 박근혜 대통령이 1일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데일리

     

    후임 총리로는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가 꾸준히 등장하고 있다.  

    여의도에서 이 원내대표는 2PM으로 통한다. 이완구의 '이'를 숫자로 땄고 뒤에 'PM'은 영국식 총리인 프라임 미니스터(Prime Minister)에서 착안했다. 사실상 차기 총리에 가장 가까이 있다고 보는 것이다.

    매주 열리는 여야 원내대표 주례회동에서도 심심찮게 "청문회서 보자"는 말들이 오간다고 한다.

    이 원내대표 역시 인사청문회 준비가 확실히 돼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첫 공직에 나섰을 때 월급명세서부터 병역 소집해제 처분 근거가 된 엑스레이 사진도 보관 중이란 말이 나온다. 자녀의 유학비용이 '증여'로 해석될 수 있어 관련 세금도 모두 납입했다는 게 이 원내대표 주변의 전언이다.

    이번 정부에서만 인사청문회에 서보지도 못하고 낙마한 총리 후보자 3인방(김용준·안대희·문창극)이 모두 비(非) 정치인이었다는 점도 이 원내대표의 내각 기용설에 힘을 보태고 있다.

    사실상 청와대에 사의를 밝힌 것으로 알려진 이주영 장관의 경우도 청와대 비서실장 내지는 사회부총리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세월호 현장을 끝까지 지키며 유가족들의 신임을 얻어낸 묵직함에서 '주가'가 크게 올랐다. 일각에서는 차기 대권주자로 분류하고 있다.  

     

     

  • ▲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은 차기 사회부총리를 비롯해 대통령 비서실장으로 하마평이 오르내리고 있다.  ⓒ뉴데일리
    ▲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은 차기 사회부총리를 비롯해 대통령 비서실장으로 하마평이 오르내리고 있다. ⓒ뉴데일리

     

    다만 이같은 '준비된' 인사들이 언제 박근혜정부 무대에 오를 지는 종 잡을 수 없게 됐다.

    연말 인사에 대해서는 박 대통령은 상당한 완성도의 그림을 그려 놓은 것으로 전해져왔다. 그간 일부 대상자 조정과 발표 시기 조율만 남았다는 게 정치권의 관측이었다.  

    이른바 '정윤회 게이트'가 터지면서 야권의 공세가 가열되고 박근혜정부를 향한 국민들의 실망감이 일파만파 확산되는 상황에서 인사를 단행했다간 되레 '줄탈락'이라는 역풍으로 더 큰 상처를 안을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더군다나 집권 3년차에 '삐끗' 어긋날 경우, 이를 회복하는 일은 녹록치 않다. 자칫 레임덕에 시달리다가 임기를 마무리 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작용하고 있다.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의 교체 여부에 정치권이 촉각을 곤두세우는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다.

    이번 사건만 아니었다면 1년여 임기를 지낸 김 실장이 인사 대상자에 오르는 일이 놀라운 일이 아니다. 지난 1년 여간 와병설 등 각종 루머에 시달린 것도 모자라 이번에 유출된 문건에 김 실장의 교체 시기와 방법 등이 담겨 있어 혼란이 가중될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김 실장의 거취에 따라 진실게임으로 접어든 정국이 다시 한 번 크게 요동칠 수 있다.

    박 대통령이 1일 국무회의에서 문건 유출 사태를 "국기 문란 행위", "공직기강 문란은 반드시 바로 잡아야 할 적폐" 라고 강하게 비판한 것도 정국 주도권을 뺏기지 않겠다는 강력한 의지로 해석된다.

    이번 사태를 공직기강과 연결 지어 사태를 조기에 진화하지 못할 경우, 향후 예정된 인사는 물론 국정운영에 큰 장애물이 될 것이라는 판단이 깔려있는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