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수습, 리더십 인정 받아…朴 대통령 "큰 역할 해달라"
  •    

  • ▲ 이주영 전 해양수산부 장관이 23일 마지막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는 모습. 왼쪽에서 두번째. ⓒ뉴데일리(청와대 제공)
    ▲ 이주영 전 해양수산부 장관이 23일 마지막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는 모습. 왼쪽에서 두번째. ⓒ뉴데일리(청와대 제공)

     
    ◆ '돌아온' 이주영, 천정부지로 오른 몸값..어디로
    ?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이 국회로 복귀한다.

    박근혜 대통령은 23일 국무회의에서 "오늘을 끝으로 이주영 장관이 물러나게 됐다"고 알렸다.

    박 대통령의 이 장관의 세월호 수습과정에 대해 "136일 동안 진도 현장을 지키면서 온몸을 바쳐 사고 수습을, 헌신하는 모습에  유가족과 국민들이 큰 감동을 받았다"고 치켜세웠다.

    특히 "공직자의 참된 모습을 보여줬다고 생각한다"면서 "앞으로 어느 자리에 있든지 나라를 위해 더 큰 역할을 해 달라"고 당부했다.

    새누리당 4선 의원인 이 장관은 지난 2월 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장을 맡았다 곧장 해양수산수 장관으로 자리를 옮겼다. 3월 6일 취임식 이후 한달 여만인 4월 16일 세월호 참사가 발생했다.

    이 장관은 박근혜정부가 꾸려진 지 2년 만에 박수 받으며 떠나는 첫 내각이다. 시선은 자연히 다음 '행보'로 모아진다.

    ◆ 실세로 돌아온 삼수생, 원내대표 도전? 

    국회의원 신분으로 돌아온 이 의원의 측근들은 "많이 지친 상태이기 때문에 당장은 쉴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원내대표에 도전할 뜻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지금껏 이 의원이 원내대표에 나선 것만 두 차례다. 지난해에는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8표 차이로 아깝게 패하면서 올해 재도전이 예상됐으나 입각으로 이루지 못했다. 이때 당 주변에서는 "대통령이 나서 교통정리를 한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왔다.

    이 의원이 출마할 경우, 3선의 유승민 의원과 맞대결이 예상된다. 이완구 현 원내대표의 입각설이 계속되면서 조기경선도 거론되고 있지만 현재까지는 내년 5월로 예정된 선거는 빅2(BIG2) 간의 대결이 유력하다.

    경선에 먼저 뛰어든 유 의원이 우세를 보이고 있는 형국이지만 일각에서는 내년 경선이 세월호 1주기와 가까워 이 의원이 힘을 받을 수 있단 관측도 나온다.

    다만 당 일각에서는 이완구·김무성 체제의 친 청(靑) 행보에 대한 불만이 나오고 있어 집권 3년차를 맞아 '견제' 역할이 필요하다는 기류도 있다.

    한 여당 의원은 "더블 PK(부산경남)는 피해야 하지 않겠느냐"면서 "유승민 의원이 청와대 비서진을 질타하는 발언들을 해왔지만 대통령에게 해가 되는 것은 없었다"고 지지를 보냈다.

    김무성 현 당 대표의 지역구가 부산인 데다가, 원내대표까지 경남에 지역구를 둔 이주영 의원이 꿰찰 경우, 'PK 정당'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기도 하다.  

     

  • ▲ 새누리당 이주영 의원은 유력한 국무총리 및 비서실장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누리당 이주영 의원은 유력한 국무총리 및 비서실장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朴 대통령 '큰 역할' 주문은 비서실장?

    청와대 안팎에서는 박근혜 대통령이 당부한 '더 큰 역할'에 주목하고 있다.

    연내 국무총리·비서실장 등 굵직한 인사를 앞두고 있는 청와대 입장에서 이 의원은 어디에 넣어도 답이 나오는 '카드'라는 분석이 나온다.   

    이주영 의원은 김기춘 비서실장의 후임으로도 거론되고 있다.

    세월호 참사 이후, 위기관리 능력이 입증되면서 청와대 문건 유출 파문 등 구설이 끊이질 않는 청와대 내에서 리더십을 내보일 수 있을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다.

    청와대가 한 차례 유임된 국무총리, 1년 여를 넘긴 비서실장 등의 교체를 쉽사리 결정하지 못하는 데는 인사청문회가 차지하는 몫이 크다.

    현 정부에서 인사청문회도 서지 못하고 낙마한 총리 후보자만 자그마치 셋(김용준·안대희·문창극)이다. 청와대의 '청문회 공포'가 현재진행형인 이유이기도 하다.

    차기 총리로 정치인 총리설이 끊임없이 제기되는 것도 이러한 기류를 반영한다. 매번 선거를 통해 의혹을 검증받고 국민이 뽑은 선출직이라는 점에서 인사청문회가 수월할 뿐만 아니라 같은 의원들끼리 '신상'에 대한 비난이 쉽지 않다는 점에서다.

    이 의원 역시 유력한 총리 후보로 손꼽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