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서병수 등 지역 대학 육성 등 이슈 파이팅 나서
  • ▲ 6.4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진보교육감들. 이들을 지원한 전교조가 각 지역 교육의 전면에 나설 것이란 예측이 지배적이다.ⓒ 연합뉴스
    ▲ 6.4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진보교육감들. 이들을 지원한 전교조가 각 지역 교육의 전면에 나설 것이란 예측이 지배적이다.ⓒ 연합뉴스

    전교조 성향의 좌파 교육감의 대거 당선으로 광역지자체장 당선인들의 시정 구상에서도 빨간불이 켜졌다.

    [교육]이란 예민한 분야에서 무상급식과 같은 또다른 이슈가 터져 압박이 시작될지 모른다는 위기감이다.

    앞서 민선 5기에서 오세훈, 김문수 등 유력 광역지자체장들이 곽노현, 김상곤 등 좌파 교육감의 [무상급식] 공세에 힘없이 동력을 잃은 것이 가까운 예이다.

    여당 고위 관계자는 "조희연 서울교육감 당선자부터 일반고 확대 등 그동안 교육정책과는 다소 상반된 키워드를 들고 벌써부터 나서기 시작했다"며 "교육 정책은 교육감 고유의 권한이라는 점을 무기로, 각종 예산 지원 등으로 지자체장을 압박할 공산이 크다"고 말했다.

    특히 지자체장은 여당, 교육감은 좌파 교육감이 당선된 지역은 이런 우려가 매우 높다.
    친박 핵심 유정복, 서병수 후보가 당선된 인천과 부산이 대표적이다.

     

  • ▲ 유정복 인천시장 당선인 ⓒ 자료사진
    ▲ 유정복 인천시장 당선인 ⓒ 자료사진

     

    이에 따라 두 당선인 측은 당선 인수위 구성부터 교육에 주요 콘셉트를 맞출 것으로 보인다.
    4년간 이끌어갈 시정 운영을 앞두고 초반 어젠다 선정 싸움에서 밀리지 않겠다는 전략이다.

    서병수 당선인 측은 일자리 창출과 신공항 유치 등 경제활성화에 표면적인 초점을 맞추면서도 교육 분야에 대한 핵심 과제로 [대학 경쟁력]에 방점을 찍었다.

    초중고등학교 교육정책은 교육청에서 전담하지만, 대학 등 평생교육분야에서는 지자체장의 권한도 상당히 크다는 점에 착안한 것으로 보인다.

    부산대, 동아대, 부경대 등 유수의 대학이 있으면서도 최근 대학평가에서 상위 10위 안에 드는 명문대를 만들지 못했다는 지역 여론도 반영했다.

    새누리당 부산시당 관계자는 "김석준 교육감 당선인이 조희연 서울 당선인, 이재정 경기 당선인 등과 함께 각별한 인연을 가진 만큼 김 당선인이 가져올 교육정책에 서병수 당선인이 큰 압박을 느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부산은 첫 진보 교육감이 당선된 곳인 만큼 서울, 경기 등에서 벌어진 실패를 답습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초반부터 이슈 선점에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 ▲ 서병수 부산시장 당선인 ⓒ 자료사진
    ▲ 서병수 부산시장 당선인 ⓒ 자료사진

     

    유정복 인천시장 당선인은 선거 운동부터 [교육]에 힘을 실었다.

    "밑줄 짝"으로 유명한 서한샘 강사를 영입, 교육고문으로 활용하며 교육 이슈를 먼저 활용하는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유정복 당선인 측 역시 인천지역 기초학력 부족 개선방안과 인하대, 인천대 등 지역 대학 육성을 목표로 삼고 교육청과의 정책 협의에 주도적 역할을 하겠다는 생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