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교섭단체연설서 여당에 기초선거공천폐지 촉구
  • ▲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가 2일 국회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하고 있다. ⓒ연합뉴스
    ▲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가 2일 국회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하고 있다. ⓒ연합뉴스

    안철수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가
    2일 제1야당 대표로서 첫 교섭단체 연설에 나섰다.

    안 대표는 연설 서두부터 “대선 공약이 벚꽃보다 더 허무하게 길바닥에 날리고 있다”라며
    정부를 비판하는 발언을 쏟아냈다. 

    안철수 대표는 “지난 대선의 핵심공약은 ‘경제민주화‧특권 내려놓기‧국민대화합’이었는데, 전혀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안철수 대표가 이날 연설에서 언급한 내용 중 일부다.

    “새누리당이 혁신의 상징처럼 내세웠던 경제민주화는 지금 어디에 있습니까.
    혹시 민주화와 민영화를 착각하신 것이었습니까.

    새누리당이 상징 색을 빨간색으로 바꾸면서까지 외쳤던 ‘화해와 소통’은 지금 어디에 있습니까. 혹시 국정원이 때로는 양지에서 일하며 음지를 지향하더라도 덮어주고 묻어주자는 뜻이었습니까.

    기득권 내려놓기의 상징이었던 ‘기초공천 폐지’ 공약은 어떻게 되었습니까. 왜 대선공약 폐기를 여당의 원내대표께서 대신 사과하시는지요. 충정이십니까, 월권이십니까.


    안철수 대표는 또 “대선공약마저 줄줄이 폐기되는데 다음 세대는 무엇을 배우고, 국민들께선 과연 무엇을 보고 투표를 하겠느냐”라며 “국민 약속을 결코 가벼이 여기면 안된다”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안 대표는 “기초단체 정당공천 자체는 선악의 문제가 아니다. 하지만 과정에서 너무 많은 폐해가 있었다”고 밝혔다.

    특히 그는 “기초선거 무공천 문제는 결자해지다. 회동의 형식은 구애받지 않겠다. 조만간 답이 오리라 기대하겠다”라며 회동제의에 대한 답변을 촉구했다.

    아울러 안철수 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정부는 지금 남북정상회담을 추진하고 있느냐”고 따지며 남북협력을 주장했다.
     

    “남북정상회담을 추진하고 있느냐. 남북정상회담은 반드시 필요하다. 정상회담은 정권의 이벤트가 아니라 과정으로서의 통일을 추구한다는 원칙을 가지고 이뤄져야 한다. 정부는 통일대박론 이후 별다른 구체적인 평화정착이나 대북화해 노력은 보이지 않고 있다. 6자 회담의 재개노력, 서해의 긴장을 풀어내는 고위급 회담을 진행할 것을 촉구한다. 특히, 남북민간협력 활성화에 대해 정부가 적극적인 조치들은 필수로 이행돼야 한다.”


    이날 여당 의원들은
    안 대표의 정부 비난 발언 대목에서
    "그만하고 내려와라", "철수해라" 등의 야유를 보내기도 했다.

    특히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가 안 대표를 향해 "너나 잘 해"라고 말해
    야당 의원들이 [막말]이라며 거세게 항의했다.  

    새민련 박광온 대변인은 대표연설 직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최경환 원내대표의 발언은 정치 도의에도 어긋나고, 인간의 기본적 윤리에도 어긋나는 일"이라며 최 원내대표의 사과를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