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안 통과에 따라 北 위협 높아져
  • 청와대는 8일 북한의 3차 핵실험에 대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2094호) 채택과 관련해 정부 대응 등을 협의하기 위한 외교안보정책점검회의를 열었다.  ⓒ 뉴데일리
    ▲ 청와대는 8일 북한의 3차 핵실험에 대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2094호) 채택과 관련해 정부 대응 등을 협의하기 위한 외교안보정책점검회의를 열었다. ⓒ 뉴데일리

    청와대는 8일 북한의 3차 핵실험에 대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2094호) 채택과 관련해 정부 대응 등을 협의하기 위한 외교안보정책점검회의를 열었다.

    주철기 청와대 외교안보수석비서관 주재로 진행된 회의에서는 대북제재에 반발한 북한이 도발 행위를 강행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대응책이 논의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자리에는 외교부, 통일부, 국방부, 국가정보원, 총리실 차관급이 참석해 안보상황을 점검했다.

    유엔 안보리의 고강도 결의안이 채택됨에 따라 북한의 도발 가능성은 한층 높아진 상황이다. 
    북한은 지난 7일에는 외무성 성명을 통해 “침략자들의 본거지들에 대한 핵 선제타격권리를 행사할 것”이라고 위협했다.

    청와대는 오전 8시부터는 허태열 비서실장 주재로 수석비서관회의를 열고 물가안정 대책을 중점적으로 논의했다고 청와대 윤창중 대변인이 전했다.

    “오늘 회의에서는 총리실이 총합하고 있는 60대 국정현안과 관련해 에너지, 공산품, 교육 분야에 대한 물가관리 대책이 소관 부처별로 이뤄지고 있다고 보고했다.”
         - 청와대 윤창중 대변인


    윤 대변인은 “지식경제부는 에너지, 공산품 분야에 대한 물가안정 대책을 점검했고, 교육과학기술부는 학원비, 물가안정 대책을 점검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오늘 기획재정부는 물가관계부처회의를 열어 각 부처 추진상황을 지속 점검할 계획이라고 보고했다”고 설명했다.

    또 “재정부는 예산조기집행 대상 사업에 대한 정상집행 지침을 각 부처에 통보했다고 보고했다”고 설명했다.

    청와대는 오는 10일 오후 청와대에서 허태열 비서실장 및 수석비서관이 참여하는 국정현안 토론회를 연다.
    이 자리에서는 ‘창조경제’, ‘고용률 70% 달성’을 주제로 외부연사 강연도 진행될 계획이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박근혜 정부의 국정비전, 국정철학, 국정목표, 140개 국정과제를 추진하기 위한 명확한 방향과 목표를 다듬고 이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게 된다.
    창조경제를 포함해 다양한 국정현안에 대해 심층토론 할 예정이다.”
         - 청와대 윤창중 대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