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 공천기준, 9일 개략적 제시""대국민 사과? 검찰 조사 협조부터"
  •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회는 '4.11총선' 공천기준을 개략적으로 9일 제시한 뒤 설 연휴 전까지 구체적인 기준을 확정한다. 

    권영세 사무총장은 8일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공천 등 정치쇄신과 관련한 구체적 기준은 내일(9일) 회의에서 개략적 방향 정도는 제시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 ▲ 권영세 한나라당 사무총장 8일
    ▲ 권영세 한나라당 사무총장 8일 "공천 등 정치쇄신 관련 구체적 기준은 9일 개략적 방향이 제시될 것"이라고 말했다. ⓒ 연합뉴스

    권 사무총장은 "비대위 체제에 시간적 여유가 많지 않다는 생각에서 가급적 빨리 (일정을) 진행시키려고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고승덕 의원이 폭로한 '전당대회 돈봉투' 파문은 공천에도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권 사무총장은 "가상적 얘기지만 돈봉투 사건과 관련해 처벌될 수 있는 사람이라면 당연히 공천 줄 수 없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그러나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가상적으로 모든 경우의 수를 예측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당으로서는 반드시 처리해야 하는 문제가 생긴다면 신속하고, 단호하게 한다는 두가지 원칙을 갖고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돈봉투 파문'에 대한 검찰 수사에 대해서는 "검찰에 엄정한 수사를 촉구하고 수사에 필요한 모든 사항에 협조할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당 차원의 대국민 사과 문제에는 "어느 정도 밝혀진 상황이라면 사과해야 한다고 보지만 오늘부터 본격적으로 수사가 진행된다. 전폭 협조하는게 우선이라고 생각"이라고 말해 당장 사과로 이어지지는 않을 전망이다.

    돈봉투 파문에 '친이계 솎아내기' 의도가 있다는 일부 시각에는 "이 문제가 잘못 처리되면 당 전체가 떠내려갈 수 있다. 음모적 시각에서 제기되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일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