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익 투쟁사 띄우기 올인...박헌영 전집 출간, 교과서 왜곡의 산실출신자들, 자유민주주의 거부 투쟁...박원순은 제주4.3사전 왜곡도
  • 이틀 앞으로 다가온 서울시장 재보선 막바지. ‘범좌파 후보’인 박원순 후보는 우려하는 시민들에게 ‘내 안보관은 투철하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그가 만든 ‘역사문제연구소’의 설립배경과 행적을 보면 그 말을 믿기 어렵다.

    ‘역사 바로세우기’의 출발, 역사문제연구소 설립배경

    박원순 후보는 1986년 박헌영의 사생아 원경이라는 승려와 함께 역사문제연구소를 세웠다. 박 변호사는 초대 이사장이었다. 연구소 설립 때 정석종 영남대 사학과 교수, 임헌영(본명 임준열) 민족문제연구소 소장, 출판사를 운영하던 천희상 씨, 서울대 거물 운동권 출신이자 민주당․열린당 의원을 지낸 이호웅 씨, 소설가 김성동 씨 등이 참여했다.

  • 이호웅 씨와 승려 원경은 <주간경향>이나 ‘퍼슨웹(박경신 교수의 국적포기 내용을 인터뷰한 인터넷 매체)’과의 인터뷰에서 역사문제연구소 설립 과정을 밝힌 바 있다. 여기서 박 후보의 ‘의식화’ 과정을 엿볼 수 있다.

    <주간경향>은 2004년 3월 “당시 서울대 사회계열 1학년이었던 박원순은 ‘오둘둘 데모’에 단순가담자로 참여했다가 3개월 동안 구금 상태에서 조사를 받는다. 그는 남부경찰서 유치장에서 이호웅과 20여 일 같이 지내게 된다. 바로 이 인연이 ‘오늘의 박원순을 만든 사람이 이호웅’이라고 할 정도로 박원순에게 중요한 사건이었다”고 전한 바 있다.

    박원순 만나 '박헌영 전집' 출간 준비 시작

    이호웅 씨도 2004년 초 <주간경향>과의 인터뷰에서 “(박원순은) 단순가담자인 데다 아무 것도 모르는 1학년생을 잡아 가뒀다. 박원순은 호기심이 많은 데다 덕성이 풍부해 같이 있다가 보니 내가 역사 교양 선생이 된 셈이다. 선사시대부터 인류 역사의 전개와 계급이 분화한 과정을 얘기하니 매우 놀라워했다. 스펀지가 물을 흡수하듯이 잘 빨아들였다”고 회고했다.

    승려 원경은 2001년 7월 ‘퍼슨웹’과의 인터뷰에서 ‘박헌영 전집 출간의 시작은 1985년 박원순 변호사와의 만남에서부터였다’고 회고했다.

    당시 인터뷰에서 원경은 “이호웅 씨와 1982년 알게 됐는데 이후 박원순 변호사를 소개받았다”며 연구소 설립 때를 떠올렸다.

    원경은 “1985년도쯤인가? 박원순 씨가 변호사를 하고 있을 때다. 그때 변호사를 쉬면서 공부를 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던 때다. 그때 우리가 일주일 동안 박원순 부부하고, 이호웅 의원하고 몇몇이 차 두 대로 여행을 갔다”고 밝혔다.

  • ▲ 이호웅 민주당 인천시당 위원장. 서울대 69학번으로 운동권 '대부' 중 한 사람이다. 그는 1975년 일명 '오둘둘 사건' 때 박원순 변호사와 20일 동안 함께 남부경찰서 유치장에 갇혀 있었다고 한다. 지난 6.2 지방선거에서는 '야권단일화'를 위해 선거 불출마를 선언을 했었다.
    ▲ 이호웅 민주당 인천시당 위원장. 서울대 69학번으로 운동권 '대부' 중 한 사람이다. 그는 1975년 일명 '오둘둘 사건' 때 박원순 변호사와 20일 동안 함께 남부경찰서 유치장에 갇혀 있었다고 한다. 지난 6.2 지방선거에서는 '야권단일화'를 위해 선거 불출마를 선언을 했었다.



    박원순 "해방 3년사 연구를 해보자" 사무실 차려

    원경은 “(박원순은) 대구지검에서 검사를 그만둔 뒤 서울에서 변호사 개업을 했다. 그런데 변호사를 하다보니까, 변론 요지를 작성하는 과정에서도 역사적인 문제가 많이 대두되니까 ‘내가 좀 더 역사분야를 공부해야 하겠다’고 해서 변호사를 관두고 공부를 하겠다는 사람을 앞세워서 ‘그러지 말고 우리가 연구소를 하나 만들자’고 했다”고 밝혔다.

    원경은 이어 “(연구소를 만들기로) 합의가 됐을 때, 박원순 변호사가 세종문화회관 뒤편 옥빌딩 401호를 얻어주고 전화도 놔주고, 월 100만원씩 지원을 했다. 경제적인 부분에서도 도움을 많이 주셨다. 그리고 연구소를 어떻게 시작할 지에 대해서는 ‘(해방) 3년사를 한번 해보자!’ 그렇게 된 거다”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후 역사문제연구소의 행보를 살펴보면 단순한 ‘해방 3년사 연구’만이 아니었다.

    박원순 좌익문서 많아..‘대학생 의식화’와 ‘박헌영 일대기’ 연구

    원경은 “나는 그때 연구소를 하자고 했던 것은, 연구소를 해야만 이곳에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연구 성과도 내고, 그 당시만 해도 (연구소는) 대중을 상대로 했다. 또 대중에게 숨겨진 역사 잘못된 역사 이러한 것을 우리가 좀더 연구해서 바른 자료로 객관적인 분석을 해서 대중화를 시키자하는 것이었다”고 회고했다.

    원경은 이어 “초창기에는 대학가에서 강연회를 많이 했다. 그 당시에는 그러한 연구소가 없다 보니까, 많은 학생들이 참여를 하고, 관심 있는 사람들이 참여를 했었다”며 “박원순 변호사의 역할이 컸다”고 밝혔다.

    그는 “박 변호사는 검사 생활을 하면서, 많은 자료를 모아뒀다. 예를 들면 좌익문서 같은 거다. 우리가 쉽게 접하지 못하는 여러 자료들을 체계적으로 모아뒀다. 완벽하진 않았지만, 보통 학자들 못지않게 많은 자료들을 갖고 계셨다. 우리가 ‘해방 3년사’를 다뤘던 것도 박 변호사가 많은 자료를 갖고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밝혔다.

    그런데 역사문제연구소의 활동 중에는 ‘해방 3년사’보다 더 중요한 게 있었다. 바로 남로당 총수로 해방 직후 남한 사회에 분열과 폭동을 일으켰던 박헌영의 일대기를 준비하기 시작한 것이다. 원경은 그 중심에 있었다.

    박헌영 전집 출간..회원들, 공산당 운동가 재평가작업

    원경의 본명은 박병삼. 1941년생이다. 박헌영과 둘째 부인 정 씨 사이에서 사생아로 태어났다. 이후 원경은 남로당 거물 이주하의 처 이순금의 과천 집에 맡겨졌다. 해방 후에는 큰아버지 집에서 자랐다. 큰집에는 이주하, 김삼룡이 자주 들렀다고 한다. 1950년 초 남로당이 대거 검거된 후 지리산 화엄사에 맡겨졌다가 지리산 피아골 연곡사로 갔다. 이때 빨치산을 만나 2년 동안 살았다고 한다. 남부군 사령관 이현상도 만났다. 전쟁 때는 인민군 피복창이 있던 강원도 동해, 무주 송시열 사당, 전남 담양군 남부군 노령지구 사령부에 머물렀다.

  • ▲ 모스크바레닌학교 시절의 박헌영(맨 아래 오른쪽에서 세번째). 동기 중에는 베트남을 적화시킨 호지명도 있었다.
    ▲ 모스크바레닌학교 시절의 박헌영(맨 아래 오른쪽에서 세번째). 동기 중에는 베트남을 적화시킨 호지명도 있었다.

    승려 원경은 자신의 아버지를 잊지 못했다. 90년대에는 박헌영이 첫째 부인 주세죽과 사이에서 낳은 딸 박 비비안나를 찾아 러시아를 방문하기도 했다. 2004년에는 9권짜리 ‘이정 박헌영 전집’을 출간했다. 당시 그는 ‘책을 출간하는 데 역사문제연구소 회원들의 도움이 컸다’고 밝힌 바 있다. 

    실제 역사문제연구소는 2004년 ‘박헌영 전집’ 출판을 기념한 심포지엄 등의 행사를 열었다. ‘박헌영 기념행사’는 2005년에도 이어졌다. 역사문제연구소 회원들은 박헌영 등 ‘좌익 독립운동가에 대한 정당한 평가가 필요하다’는 주장을 계속 했다.

    서중석 연구소장 "박정희정권은 미-일 종속화"

  • ▲ 역사문제연구소에서 펴내는 계간지 '역사비평' 2011년 여름호 표지. 역사문제연구소는 20년 넘도록 일관되게 대한민국 정통성을 부정하고 있다.
    ▲ 역사문제연구소에서 펴내는 계간지 '역사비평' 2011년 여름호 표지. 역사문제연구소는 20년 넘도록 일관되게 대한민국 정통성을 부정하고 있다.

    역사문제연구소는 1987년 계간지 ‘역사비평’을 창간, 지금도 발행하고 있다. ‘역사비평’에는 “남한 단독정부가 수립될 때는 청산 대상이 되어야 할 세력들이 권력을 장악하고 있었다”는 등 남한은 친일잔재 청산이 안 되었으므로 북한체제가 우월하다는 식의 주장이나 한국사회 대부분의 문제가 과거사를 청산하지 않은 데서 비롯되었다는 주장이 나온다.

    故리영희 한양대 명예교수는 자문위원으로 임헌영 씨와의 대담을 ‘대화’라는 책으로 펴냈다. 고문인 강만길 교수는 “김일성 前북한 주석의 항일 빨치산운동을 독립운동으로 인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중석 연구소장은 ‘역사비평’에 실은 글에서 “박정희 정권 20년은 철두철미 미·일에 대한 종속화의 심화과정”이라고 평가했다. 2005년 ‘광복 후 공산주의를 채택했어야 했다’는 발언으로 논란을 빚었던 강정구 前동국대 교수 또한 연구위원이다.

    YS '역사 바로세우기' 시작...동학 참여자 명예회복까지

    역사문제연구소의 ‘역사관’은 김영삼 정부 때 ‘역사바로세우기’라는 이름으로 현실정치로 나타났다. ‘역사바로세우기’는 ‘386세대 운동권’과 ‘코드’가 맞았던지 김대중 정부, 노무현 정부를 거치면서 더욱 힘을 얻었다.

    김대중 정부와 노무현 정부는 역사문제연구소가 주로 ‘연구’하는 분야에 맞춘 것처럼 ‘과거사위원회’를 만들었다. 실제 김대중 정부는 1998년 ‘거창 사건 등 관련자 명예 회복 심의위원회’를 시작으로 2000년 ‘민주화 운동 관련자 명예 회복 및 보상 위원회’, 2000년 ‘제주 4.3사건 진상 규명 및 희생자 명예 회복 위원회’를 설치했다.

    노무현 정부는 2004년 ‘친일 반민족 진상 규명 위원회’, ‘삼청 교육대 피해자 명예 회복 및 보상 심의위원회’, ‘노근리 사건 희생자 심사 및 명예 회복 위원회’, ‘일제 강점하 강제 동원 피해 진상규명 위원회’, 2005년 ‘진실 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 위원회’, 2006년 ‘친일 반민족행위자 재산 조사 위원회’, ‘군 의문사 진상규명 위원회’를 설치했다. 심지어 2004년에는 ‘동학 농민혁명 참여자 명예 회복 심의위원회’까지 출범했다.

    강만길 고문 '친일' 맡아...남로당 간부들이 '건국유공자'로

    연구소 구성원들은 요직에 발탁됐다. ‘역사비평’에 북한 정권 논문을 발표하던 이종석 씨는 NSC사무처장을 거쳐 통일부 장관이 됐다. 문화재청장을 지낸 유홍준 씨도 연구위원이다. 고문인 강만길 교수는 ‘친일 반민족 행위 진상규명 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다. 연구위원인 신순철 원광대 교수는 ‘동학 농민혁명 참여자 명예 회복 심의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다. 박원순 후보는 ‘제주 4.3사건 진상조사 보고서 작성위원회’에서 기획단장을 맡았다.

  • ▲ 2006년 6월 <중앙일보>는 과거사위원회들의 중복되는 업무를 꼬집는 보도를 했다. 당시 보도에 따르면 과거사위원회의 2006년 예산만 1,800억 원에 달했다고 한다.
    ▲ 2006년 6월 <중앙일보>는 과거사위원회들의 중복되는 업무를 꼬집는 보도를 했다. 당시 보도에 따르면 과거사위원회의 2006년 예산만 1,800억 원에 달했다고 한다.

    이런 ‘역사바로세우기’는 남로당원들이 ‘건국유공자’로 둔갑하는 데도 한 몫을 했다. 박헌영과 김단야의 부인으로 조선공산당을 만든 중심인물인 주세죽, 남로당 거물 여운형, ‘아리랑’의 주인공으로 중국 공산당적을 가진 김 산 등이 ‘중도파 독립운동가’로 둔갑해 ‘건국포장’을 받았고, 심지어 남로당 지역 책임자로 여순반란사건에 참가했다 군경에 사살된 사람까지도 ‘일제시대 학생운동가’라는 명목으로 건국포장을 받았다고 한다.

    박원순 주도 ‘제주 4.3 사건 보고서’ 남로당폭동 정당화

    연구소를 세운 박 후보는 ‘제주 4.3 사건 보고서’로 많은 비판을 받았다. 2000년 1월 국회에서 ‘제주4·3특별법’이 제정·공포된 뒤 정부차원의 진상규명작업이 시작됐다. 이후 박 후보의 주도로 2003년 12월 ‘제주4·3사건진상조사보고서’가 책으로 발간됐다. 보고서에 따라 4.3사건 희생자와 그 유족들의 명예회복 작업은 지금도 진행 중이다

    문제는 이 보고서에서 ‘4.3 사건’ 때 남로당원에게 살해당한 경찰, 양민의 피해는 축소됐다는 점. 2005년 4월부터 10여 차례에 걸쳐 ‘제주 4.3 사건 보고서의 문제점’을 보도한 <코나스넷>은 ‘진상조사보고서 작성기획단’에서 전문위원이었던 나종삼 씨의 주장을 전했다.

    당시 나 씨는 “공산주의자(남로당원과 공산유격대원)들이 계획하고 획책한 내용은 대부분 축소 또는 은폐되었고, 군과 경찰이 과잉 진압한 내용은 시시콜콜한 내용까지도 장황하게 보고서에 수록되어 있다”며 “이는 마치 인명피해에 대해 공산주의자들은 책임이 없고 군·경이 제주도민들을 무조건 살해한 것처럼 기록되어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나 씨의 주장은 盧정부에서는 무시당했으나, 이선교 목사가 강연 중 ‘제주 4.3은 공산폭동’이라고 한 발언에 대해 유족회 측이 ‘명예훼손’으로 고발한 사건에서 이 목사가 승소하면서 주목받기 시작했다. 광주고법 제주부는 지난 9월 21일 유족회의 손해배상 청구를 기각했다.

  • ▲ 이선교 목사가 '제주 4.3은 공산폭동'이라고 한 강연에서 발언한 것을 놓고 2010년 5월 '4.3유족회'는 이 목사를 명예훼손으로 고소고발했다. 하지만 광주고법은 이들의 청구를 기각했다.
    ▲ 이선교 목사가 '제주 4.3은 공산폭동'이라고 한 강연에서 발언한 것을 놓고 2010년 5월 '4.3유족회'는 이 목사를 명예훼손으로 고소고발했다. 하지만 광주고법은 이들의 청구를 기각했다.

    재판부는 당시 ‘진상보고서가 좌파들의 활동으로 이념적, 편향적으로 작성되었고, 희생자 가운데는 사형수와 무기수 및 군경을 살해한 폭도들도 포함되어 있으므로 이를 바로 잡아야 한다는 비판의 의견 표명으로 봐야 한다’고 판시했다.

    역사문제연구소 출신들, 고교 현대사 교과서 '왜곡' 집필

    역사문제연구소의 ‘영향력’은 고교 국사교과서에까지 퍼졌다. 최근 ‘자유민주주의 표기’ 문제로 논란이 된 ‘고교 근현대사 교과서’ 집필진 37명 17명(46%)이 역사문제연구소 등에서 활동하거나 좌파 성향인 것으로 드러났다.

    그 외에도 좌편향 교과서 수정에 반대한다는 의견을 낸 교수가 5명, 국보법 폐지를 주장했던 교수가 3명이었다. 삼화출판사 교과서 집필진은 6명 모두 전교조나 전국역사교사모임 회원이었다. 전국역사교사모임은 역사문제연구소와 함께 많은 활동을 해 온 단체로 회원 수가 우리나라 역사교사의 3분의 1(약 2,000여 명)에 달하는 단체다.

    이들이 만든 교과서가 ‘편향된 이념을 전달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국민행동본부는 “미래엔컬처그룹과 천재교육의 교과서는 대한민국 정부를 21회에 걸쳐 독재라고 표현하였으나 북한 정권을 독재라고 쓴 횟수는 5회에 불과했다”며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가 반역성을 띠고 있다”고 주장했다.

    교과서 검정위원이었던 이주영 건국대 사학과 명예교수는 “이념편향 문제에 따른 피해를 줄이려면 내용 개정과 함께 다시 정부가 집필진을 선정하고 관리하는 국정 교과서로의 전환을 검토해볼 만하다”는 의견까지 제시했다.

  • ▲ 국사 교과서에 '대한민국은 자유민주주의 국가'라고 적는 데 반대하는 학자들이 지난 10월 7일 세미나를 열었다. 이들은 '자유민주주의'를 표기하는 게 '역사교육의 위기'라고 주장했다.
    ▲ 국사 교과서에 '대한민국은 자유민주주의 국가'라고 적는 데 반대하는 학자들이 지난 10월 7일 세미나를 열었다. 이들은 '자유민주주의'를 표기하는 게 '역사교육의 위기'라고 주장했다.

    사학계 독점 교과서 편찬위원들, ‘자유민주주의’ 용어도 반대

    이 같은 지적에 역사문제연구소를 포함한 좌파 단체들은 ‘수구보수세력들의 트집’이라며 반발했다. 최근에는 교과부가 역사 교과서에 ‘자유민주주의’라는 표현을 넣을 것이라고 하자 교과서 편찬위원 9명이 집단 사퇴한 일까지 생겼다.

    사퇴한 교과서 편찬위원을 지지하는 단체들은 지난 10월 7일 서울 덕성여대 평생교육원에서 학술토론회를 열었다. 토론회에는 역사문제연구소와 전국역사교사모임을 주축으로 한국근현대사학회, 역사교육연구회, 역사와 교육학회, 역사교육연구소, 한국사연구회, 한국역사연구회 등이 참가했다. 이들은 “자유민주주의라는 용어는 헌법정신에 맞지 않는다. 민주주의로 되돌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토론회에서 박태균 서울대 교수는 “냉전적 보수세력들은 한국현대사를 ‘건국-산업화-민주화-선진화’ 과정으로 해석하는 것을 핵심 아젠다로 설정하고 있다”며 “그러나 산업화와 민주화 시기는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다. 인위적 시대 구분은 해당 시기 아젠다를 수행한 사람들과 이승만과 박정희 정부를 높이 평가하자는 의도가 깔려 있다”고 주장했다.

    "이승만-박정희의 반공은 민주주의 아니다" 주장

    역사문제연구소 연구위원인 공주대 지수걸 역사교육과 교수는 “자유민주주의를 제안한 한국현대사학회의 주장을 보면 그들의 의도는 ‘자유민주주의’라는 용어를 넣는 것보다는 ‘자유민주주의 체제 수호’를 강조하자는 것 같다”고 주장했다.

    지 교수는 이어 “그러나 이승만·박정희 정권이 수호한 것은 ‘민주주의’가 아닌 ‘반공 군사독재’였다. 한국의 ‘자유민주주의’는 반북·멸공을 위해 민주주의를 유보하자는 ‘사이비 민주주의’였을 뿐 민주주의로 간주됐던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지난 17일에는 공청회를 열었고, 오는 28일 한국현대사학회와 ‘민주화를 위한 전국교수협의회(민교협)’가 토론회를 통해 자신들의 주장을 알릴 계획이다. 11월 4일 열리는 전국역사학대회에서도 자신들의 주장을 펼칠 계획이다.

    역사문제연구소로 시작한 ‘역사바로세우기’, 이제 서울시 차원에서?

  • ▲ 2010년 8월 15일 좌파 진영이 서울역 광장에서 연 행사 모습. 앞으로는 서울시에서 이 같은 행사를 주관할 수도 있겠다.
    ▲ 2010년 8월 15일 좌파 진영이 서울역 광장에서 연 행사 모습. 앞으로는 서울시에서 이 같은 행사를 주관할 수도 있겠다.

    이같은 지난 20년간 행보를 알고있는 이들은 박 후보가 과연 서울시를 제대로 이끌어갈 수 있는지 의문을 품고 있다. 특히 우파 진영은 박 후보의 경력이나 아름다운 재단에 대한 검증과 함께 ‘안보관’에 대해 검증하기를 희망하고 있다. 시장이 되면 40여 개나 만들겠다는 ‘센터’에 대한 우려도 높다. 역사문제연구소 등 지금까지 박 후보가 주도해 만든 단체의 활동가나 회원들이 지난 정부들에서 다양한 ‘자리’를 차지한 적이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박 후보 지지 세력들은 그를 ‘시민후보’라며 10.26 서울시장 재보선을 ‘1% 대 99%의 싸움’으로 포장하고 있다. 희망제작소에서의 ‘무급인턴’ 논란이나 내부고발자 해고 논란 등에 대해서는 외면하고 있다.

    만약 박 후보가 서울시장이 된다면, 지금 그들이 말하는 ‘99%’에게 골고루 혜택이 돌아갈 지 아니면 지난 정부에서처럼 박 후보가 만든 연구소 등 ‘주변에 있는 1%’에게 혜택이 돌아갈 지 두고 봐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