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는 9일 일본이 한국강제병합 100년을 맞아 식민지 지배가 가져온 손해와 고통에 대해 사과하고 일부 문화재를 인도하겠다는 내용의 총리 담화를 발표할 예정이라는 일부 일본 언론 보도에 일단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정부 당국자는 "일본 언론에 보도된 내용은 일본 정부 내부적으로도 최종 결정되지 않은 것"이라며 "총리 담화가 일본 언론 보도대로 내일 발표될지도 끝까지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일본 언론에 보도된 총리 담화 내용에 대한 정부의 평가에 대한 질문에 "언론 보도만 보고 어떻게 평가를 할 수 있겠느냐"며 "담화에 어떤 내용이 담길지는 발표가 돼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정부는 다만, 일본 언론 보도대로 간 나오토(菅直人) 총리가 오는 10일 총리 담화를 발표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추이를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다.
    다른 정부 관계자는 "일본 총리 담화에 대한 일본 언론의 보도 내용에 대해 할 말이 없다"면서도 "정부의 일본 담당 직원들은 모두 대기 상태"라고 전했다.
    정부는 일본 총리 담화가 공식 발표되는 대로 내용을 검토한 뒤 외교통상부 대변인 논평 등의 형태로 정부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교도통신을 비롯한 일부 일본 언론은 이날 일본이 한국강제병합 100년을 맞아 식민지 지배가 가져온 결과에 대해 '마음으로부터의 사죄'를 표명하고, 궁내청이 보관중인 조선왕실의궤 등을 한국에 인도하겠다는 내용의 총리 담화를 10일 발표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