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대중 美化는 허용, 이승만 긍정 記述은 금지시킨 교육부

    이승만을 主敵으로 삼은 좌편향 교과서를 방치하였던

  • 교육부를 잘 감시, 견제, 격려해야.

趙甲濟   

계급투쟁적 역사관으로 써진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들은
자유민주주의 체제로 대한민국을 건국, 오늘 우리가 누리는 번영과 자유의 초석을 놓은
李承晩(이승만)을 독재자라고 가르친다.
자유민주주의냐, 공산주의냐의 선택밖에 없었던 냉전 시기에 국내외의 공산세력, 그리고
때론 미국과 싸우면서 자유민주주의 국민국가를 세우고 남침으로부터 지켜낸 건국-호국의 영웅을 '독재자'라고 규정하는 것은 조국에 대한 용서할 수 없는 自害(자해)이다. 

역사는 현실과 사실에 입각, 종합적 시각에서 세계사의 흐름과 비교해가면서 평가를 하고 기술해야 하는데, 좌편향 교과서 필자들은 자유민주주의가 공기나 물처럼 원래부터 당연히 있었던 것이나 되는 듯, 건설과 발전의 노력을 생략하고 오로지 정부에 반대하고 저항한 사람들 중심으로 글을 쓴다. 민주주의는 수백 년에 걸친 進化의 결과물이지 1948년에 완성된 것이 아니다. 지금의 한국 민주주의도 완성품이 아니다. 李 대통령은 물자가 결핍할 때, 자유민주주의라는 건물의 1층을 지은 사람이다. 왜 그때 10층까지 완성하지 않았느냐고 따지면서 독재자라고 욕하는 게 말이 되나. 초등학생들이 야구 글로브를 끼고 있다고 해서 '왜 메이저 리그처럼 못하느냐'고 욕하는 격이다. 

지금 수준의 민주주의를 건설하는 데 유럽에선 수백 년이 걸렸으나 한국은 이승만, 박정희 같은 위대한 인물들과 선배 세대의 희생이 컸으므로 시간이 단축되었다는 점을 모르는 자들이 역사 교과서를 쓴다는 것 자체가 비극이다. 

李仁浩 선생은 李承晩이 주도한 대한민국 建國은 프랑스 대혁명이나 미국 建國에 못지 않는 '建國 혁명'이라고 규정하였다. 20세기에 국민국가를 세운 나라 중 한국이 가장 성공적 산업화와 민주화를 했다. 그 성공의 궤도를 깐 사람은 시장경제와 자유민주주의라는 제도를 도입한 李承晩이었다. 

좌편향 교과서들은, 이승만을 독재자로 보이게 하기 위하여 반대 사례는 고의로 은폐한다. 예컨대 1952년 지방선거이다. 당시는 전쟁중이었다. 李 대통령은 戰時(전시)에도 국회 문을 닫지 않았고, 언론 검열을 하지 않았으며, 지금도 깨어지지 않는 史上(사상) 최대 규모의 선거를 했다. 민주주의는 더디지만 종국에 가서는 善이 이긴다는 확신을 가졌던 그는 국민들이 시행착오를 하더라도 선거를 경험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읍의회, 면의회 의원까지 뽑은 당시 선거로 뽑힌 시 읍 면의회 의원 수는 17,559명이었다. 투표율은 91%나 달했다. 戰亂 속에서도 국민들이 얼마나 민주주의에 대한 욕구, 즉 나라의 운영에 참여하고자 하는 마음이 강했는가를 알 수 있다. 

민주주의를 채택한 지 4년째 되는 해에 최대규모의 지방자치 선거를 하게 한 이승만은 한번도 부정선거로 당선된 적이 없다. 쿠데타를 한 적도 없다. 그의 下野를 불러온 1960년의 3월15일 선거 때 이승만은 이미 라이벌인 조병옥의 사망으로 당선이 확정된 상태였고, 부정은 부통령에 이기붕 후보를 무리하게 당선시키려고 부하들이 저지른 일이었다. 

독재자는 거의 부패한다. 이승만은 하야 한 뒤 하와이로 가서 사는 동안 생계비와 치료비를 교포들이 도와주어야 했다. 부패를 기준으로 독재자 여부를 결정한다면 아들과 본인이 정치자금 부패 사건에 연루되었던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이 독재자가 될지언정 이승만은 아니다. 

대통령 직 사임도 스스로의 결단이었다. 시위로 부상한 학생들을 찾아가 '不義를 보고도 일어나지 않는 학생들이 있다면 그런 나라는 희망이 없다'는 요지의 격려를 했다. 

역사 교과서가 한국 민주주의 건설의 가장 큰 공로자인 이승만을 독재자로 가르치니 외국에서도 그의 이름 앞에 예사로 '독재자'란 호칭을 붙인다. 

링컨이 1950년대의 이승만 자리에 있었더라도 더 잘할 순 없었을 것이다. 링컨도 남북전쟁 중 영장 없이 많은 사람을 구속하고 국회의원을 매수, 헌법개정안을 통과시켰다. 그래도 링컨을 독재자로 욕하는 미국인은 없다. 

역사적 기술은 신문 기사와 다르다. 역사적 평가는 총체적이고 사실적이고 공정해야 한다. 부분을 과장하여 전체를 '독재정부'니 '독재자'라고 규정하는 것은 역사가 아니라 선동이다. 현실을 무시하고 당위론으로 당시의 정치를 裁斷하는 것은 배운 사람이 피해야 할 횡포이다. 

건국 대통령을 독재자라고 욕하는 것을 말리기는커녕 부채질하는 곳이 있으니 대한민국 교육부이다. 교학사 교과서가 이승만에 대한 정당한 평가를 하려 하자 일방적 미화라면서 수정을 권고하였다. 김대중에 대한 일방적 미화나 김일성에 대한 일방적 비호에 대해선 손도 대지 않은 교육부였다. 이 교육부가 교과서에서 '대한민국 건국' 표기를 금지시키는 대신에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수립'은 권장하고, 北의 선전자료를 근거로 광신의 주술 주체사상을 가르치도록 하였다. 이런 교육부가 대통령의 지도력에 끌려나와 국사 교과서를 개혁하겠다고 한다. 국민들이 감시, 견제, 격려해야 할 이유이다. 특히 학부모들이.  
[조갑제닷컴=뉴데일리 특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