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소리 내는 비박계 "외부 비대위원장 모셔와 모든 걸 바꿔야"

  •    
    새누리당 원내대표 선출을 놓고 한바탕 신경전을 벌였던 친박과 비박계가 이번엔 비상대책위원회 성격과 전당대회 시기를 놓고 기싸움을 벌이고 있다.

    비상대책위원회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구성한다면 '관리형'으로 할 것인지 아니면 실권을 쥔 '혁신형'인지, 전당대회는 언제 실시할지 등을 등을 놓고 계파간 입장이 엇갈리는 것이다.

    비박계는 비대위 구성과 관련해 외부 비대위원장 영입으로, 전당대회를 준비하는 관리형 보다는 근본적인 혁신대책을 내놔야 한다고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비박계 핵심인 김성태 의원은 6일 기자와의 통화에서 "당을 혁신적으로 개혁하기 위해서는 일차적으로 외부에서 비대위원장으로 모셔와야 한다"며 "그런 다음 계파문제 등 오래된 환부를 반드시도려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김 의원은 "제가 오죽하면 손학규 전 의원 같은 사람도 비대위원장 모셔와야 한다고 말했겠느냐며 "그 사람(손 전 의원)이 온다는 것을 전제로 한 것은 아니지만 그만큼 우리 당이 변해야 한다는 절박함이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김성태 의원은 전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외부인사를 영입해 비대위를 맡기는 게 맞다. 박찬종 같은 분이나 필요하다면 손학규 전 의원도 모실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반면 친박계의 한 의원은 "비대위원장을 영입해 당을 완전히 바꿀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게 그렇게 간단한 일이 아니다"며 "몇 달 만에 당을 완전히 바꿀 그런 위대한 인물이 보이지 않는다는 게 문제"라고 말했다.

    친박계와 비박계가 비대위 구성을 놓고 신경전을 벌이는 것은 당권 장악을 위한 전당대회의 전초전 성격이 짙다. 비대위에 따라 구체적인 전대 윤곽이 드러나고, 차기 당 대표는 내년 대선 경선을 관리한다는 점에서 정권 재창출을 위한 양보할 수 없는 기싸움이 이미 벌어진 셈이다. 

    당 일각에서는 차라리 당대표를 조속히 선출해 내부 개혁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조기 전대를 치러 당의 향방을 조기에 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일단 비대위원장을 영입하게 된다면 최소 2~3개월의 비대위 운영체제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비대위 구성에 따라 전당대회가 7~8월로 연기될 가능성도 제기되는 상황이다. 

    새누리당은 오는 9일 당선자총회를 열어 비대위 문제 등을 본격 논의할 계획이지만 계파간 이견으로 결론이 쉽사리 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