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희철, 관악을 후보 경선 조사는… "시민명부 분실 조사에 대한 명분 쌓기"
  •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당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당대표. ⓒ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4·29 서울 관악을 보궐선거 후보 경선 당시 여론조사와 권리당원 조작 의혹에 대해 진상규명을 지시했다. 그러자 김희철 전 의원이 "(문재인 대표가)김희철을 아주 죽이려고(한다)"고 강하게 반발하는 모습이다.

    〈조선비즈〉는 지난 27일 문재인 대표가 시민명부(국민경선참여선거인단 명부)의 분실 사유와 4·29 서울 관악을 보궐선거 후보 경선 당시 여론조사와 권리당원 조작 의혹에 대해 진상규명을 지시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관악을 보궐선거 당내 경선 후보였던 새정치연합 김희철 전 의원이 문재인 대표의 진상규명에 대한 진정성을 지적했다. 김 전 의원은 문 대표가 비노의 트집을 잡을 수도 있는 시민명부의 진실을 규명하려는 명분으로 관악을 재보선 후보 경선에 대한 조사를 덧붙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희철 전 의원은 같은날 〈뉴데일리〉와의 통화에서 "김희철은 거기에(시민명부 진상규명)에 덧붙여서 자기들 명분 찾기 위해서 그러는 게 아니냐는 생각이 든다"며 "(관악을 보궐선거 후보 경선 의혹의 규명에 대한)진정성은 전혀 없다고 나는 본다"고 밝혔다.

    김 전 의원은 이어 "내년 총선에서 저쪽(새누리당)이 앞서고, 또 여러가지 국민 여론이 안 좋으니까 자신들(문 대표 측)을 정당화 시키기위한 방법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덧붙였다.

    그는 '진실규명하겠다는 내용이 언론에 보도되기 전에 당사자인 김희철 전 의원은 문재인 대표로부터 연락을 받았는가'라는 질문에 "아무 연락도 없었다"며 "문재인 대표든 혁신위든 내 얘기를 들어야 할 거 아닌가, 단 한마디도 없이 언론을 통해 나왔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문 대표가 (진상규명에 대한) 진정성이 있다면 당의 미래를 위해서 중요한 일이지만, 김희철을 아주 죽이려고 공론화시켜서 '(김희철이)부정도 없는데 부정이라고 말했다'라고 트집을 잡으려고 해선 안된다"고 말했다.

    김희철 전 의원이 요구하는 보궐선거 후보 경선에 대한 진상규명은, 경선 당시 여론조사기관 두 곳이 김희철 후보와 정태호 후보의 지지도를 같은 날 같은 지역에서 진행했음에도 15%p격차가 난 것에 대한 조작 의혹 해소다.

    김 전 후보는 또, "약 1000명에 육박하는 권리 당원중 272명만 남은 채 경선 투표에서 제외됐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지난 2012년도 구 통진당 이정희 전 의원의 여론조사 조작 의혹에 대한 조사도 함께 요구하고 있다.

    한편 문재인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최재성 총무본부장과 이윤석 조직본부장에게 시민명부의 분실과 서울 관악을 보궐선거 후보 경선 의혹에 대해 철저히 진상규명할 것을 당부했다.

    〈조선비즈〉의 보도에 따르면 새정치연합의 핵심관계자는 "최근 당 혁신위원회에서도 위 사안들에 대해 논란이 있었다"며 "당내 분란의 소재로 계속해서 문제가 제기되는 만큼 문 대표가 이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이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지시를 내린 것"이라고 전했다.

    문 대표의 이같은 해명에도 비노계 의원들은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문 대표가 밝히려는 시민명부 분실에 대한 진실 규명이 비노 세력을 겨냥한 정치 공세로 이어질 가능성이 큰 이유다.

    시민명부가 사라진 지난 2·8 전당대회 당시, 당 지도부는 비노계의 대표격인 김한길 전 대표였다. 당시 새정치연합은 36만 여명의 시민명부를 CD로 정리해 금고에 보관했다. CD는 당사가 이사하는 과정에서 분실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민명부가 사라지자 문재인 대표 경선 후보 측은 "특정 계파가 고의로 분실을 방치한 게 아닌가"라고 경위를 의심하기도 했다. 시민명부가 당내 주류인 문재인 후보에게 유리한 여론조사 결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문재인 대표는 당의 재산인 시민명부 데이터를 찾아야한다는 부분을 강조하지만, 일각에선 분실 책임자를 처벌하고 비노계로 비난의 시선을 돌리려는 게 아니냐는 지적도 만만치 않은 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