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의원총회서 김진태 "안보 튼튼해야…선택의 문제 아냐"
  •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가 1일 정책의총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데일리
    ▲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가 1일 정책의총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데일리

     

    새누리당이 1일 의원총회를 열고 고고도미사일 방어 체계인 사드(THAAD) 한반도 배치에 대해 논의한 결과, 도입해야 한다는 쪽으로 의견이 기울었다.

    북한의 무력 위협 도발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는 의견이 주를 이루자,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는 "의원들의 의견을 청와대에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의원총회에는 새누리당 소속 의원 70여명이 참석했다. 김무성 대표와 이정현 최고위원 등은 호남고속철도(KTX) 개통식 참석차 불참했다.

    사드 배치에 대해서는 총 8명이 발언했다. 발언자 대부분 사드 배치 필요성을 강조했지만 정치권에서 사드를 논의한다는 것 자체가 부적절하다는 주장도 나왔다. 박근혜 대통령의 정무특보인 윤상현 의원이다.

    윤 의원은 "사드 문제는 누구와도 이야기 해본 적 없고 정무특보가 아닌 외통위원으로 입장을 밝힌 것"이라 했다.

    윤 의원은 "사드는 검증된 무기체제가 아니고 진화 중인 무기"라면서 "의원들이 사드 배치해야 한다고 말하는데 만약에 우리가 사드를 배치한다고 총의를 모았고 미국에서 '비용을 늘린다'고 하면 어떻게 할 것인가"라고 했다.

    나머지 발언자들은 북핵 억지력 확보 차원에서 사드 도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국군기무사령관 출신인 송영근 의원은 "야당이 사드 도입을 반대하는 것은 제주도 해군기지를 반대하는 것과 같은 논리"라며 새정치민주연합을 강하게 비판했다.

    예비군 육군 중장인 한기호 의원도 "중국이 우리나라의 사드 배치를 반대하는 것은 북한을 대변하는 논리"라고 했다.

    김진태 의원도 "우리에겐 한미동맹이 1순위다, 이것을 전제하고 중국과 잘 사귀어보자고 해야한다. 중국은 이런 우리나라를 더 어렵게 여기고 존중할 것"이라며 "안보가 튼튼해야 경제도 발전한다. (사드 도입은) 택일의 문제가 아니다"고 했다.

    김 의원은 "설마 북한이 핵미사일을 쏘겠나는 식의 안이한 발상도 문제"라면서 "북핵 능력에 대해 논란이 있지만, 오늘밤이라도 북한 김정은이 발사 단추를 누르면 핵미사일이 10분 내로 서울 상공에서 터질 수도 있다"고 강력하게 도입을 요구했다.

    국방위원장인 황진하 의원도 "사드 배치 문제에 대해서 비용과 시기적 적절성, 작전상 고려 등이 다 고려돼야 한다"면서 "북핵 억지력이 필요하다는 것은 당연한 이야기"라고 했다.

    하태경 의원은 "외교 전략에 있어 치우친 외교가 아니라 균형잡힌 외교가 필요하다"며 미·중 균형 외교 필요성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