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진당 운명 눈앞에, 국회 끌어들인 새정치연합은 '침묵'
  • ▲ 통합진보당 오병윤 원내대표를 비롯한 김선동, 김미희, 김재연, 이상규 의원이 지난해 11월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정부의 통진당 해산심판 청구에 반발하며 전원 삭발하고 있다.ⓒ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 통합진보당 오병윤 원내대표를 비롯한 김선동, 김미희, 김재연, 이상규 의원이 지난해 11월 6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계단에서 정부의 통진당 해산심판 청구에 반발하며 전원 삭발하고 있다.ⓒ뉴데일리 이종현 기자

    위헌 정당 논란에 휩싸인 통합진보당의 운명이 올해 안에 판가름 날 전망이다.

    헌법재판소는 25일 오전 대심판정에서 통합진보당에 대한 위헌정당해산심판의 최후 변론을 진행했다. 이날 오후엔 정부에선 황교안 법무부장관이, 통진당에선 이정희 전 대표가 나서 생사를 건 최후의 공방을 펼쳤다. 통진당 해산 여부에 대한 최종 결정은 이르면 내달 안에 나올 예정이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은 지난 24일 헌법재판소를 향해 "대한민국 건국이념은 '자유민주주의'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며 "엄정하고 신속하게 결정을 내려 국가안위를 지켜내는데 헌법기관으로서의 제 역할을 다 해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특히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통진당의 21세기 대한민국에서 벌어진 반국가적 행태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며 "북한을 추종하는 종북세력들이 다시는 대한민국에 발붙일 수 없도록 냉철한 눈으로 감시하고, 끊어내야 한다"고 해산 결정을 강하게 요구했다.

     

  • ▲ 지난 2011년 11월 당시 민노당 이정희 대표와 혁신과통합 문재인 상임대표가 환하게 웃으며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 지난 2011년 11월 당시 민노당 이정희 대표와 혁신과통합 문재인 상임대표가 환하게 웃으며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반면 새정치연합은 이렇다 할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특히 새정치연합은 헌재의 최후 변론이 진행되는 이날까지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어 통진당의 해산 입장에 대한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의 한 의원 "과거 통진당과의 연대 등 책임론으로 인해 해산심판에 찬성하기도, 반대하기도 어려운 딜레마에 빠진 것"이라며 "그러나 통진당의 위법한 행위가 여실히 드러났는데, 이에 대해 분명한 입장을 취하지 않는 것은 제1야당의 떳떳한 모습이 아니다"고 비판했다.  

    '지난 19대 총선에서 야권연대를 통해 통진당과 한 지붕 두 가족을 이룬 야당'이라고 비판받고 있다는 점에서 난처한 입장에 처한 것이 사실이지만, 통진당과의 분명한 선을 그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일각에선, 이런 책임론에서 벗어나기 위해 통진당을 국회에 끌여들였다고 비판받는 새정치연합 친노 세력들조차 통진당 버리기에 나섰다는 분석을 제기하고 있다.

    종북 논란의 불똥을 피해보려는 속셈이라는 것이다.

    친노세력을 제외한 합리-온건파 측에선 통진당 해산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대부분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해 9월 조경태 전 최고위원 등은 "내란음모 사태와 관련해 당이 자칫 잘못 대응하면, 결국 민주당도 국민들로부터 외면당하는 꼴이 될 것"이라며 "민주당이 책임론을 인정해야 한다"고 자성을 촉구한 바 있다. 

    하지만 새정치민주연합 일각에선 아직까지 통진당을 두둔하는 인물도 다수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여론을 고려해 대놓고 편을 들지는 못해도 내심 통진당의 해산을 원치 않는다는 것이다.

    실제 올해 초 새정치민주연합 소속 경기도의원들이 이석기 석방 탄원서에 서명했는데, 여기에 새정치연합 이해찬 의원, 정동영 상임고문 등도 동참한 것으로 알려져 파장이 일었다. 지난 총선의 잘못된 연대에 대한 손톱만큼의 반성도 하지 않고 있다는 방증인 셈이다.

    앞서 새누리당은 지난해 내란음모 파문이 터졌을 당시 "민주당(새정치민주연합 전신)은 지난 총선에서 무분별한 야권연대를 통해 대한민국 체제를 거부하고 내란음모까지 획책한 이석기를 국회까지 진출하도록 한 원죄가 있다"며 "국민들에게 석고대죄를 해야 마땅하다"고 강력하게 비판한 바 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통진당은 이미 대한민국 정당과는 거리가 멀다'는 것이 국민의 시각이지 않느냐"며 "적어도 정당해산심판 결정이 나온다면 선거연대 등에 대한 사과는 물론 불순 세력을 다시는 국회에 들이지 않겠다는 입장을 발표하는 것이 옳다고 본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