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일부 언론에서 전윤철 감사원장에 이어 감사위원 6명 전원이 사직서를 제출한 것으로 알려지자, 통합민주당 자유선진당 등 야당은 "외압에 의한 사퇴"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15일 국회 법사위원회에서 민주당 문병호 의원은 "감사원법 2조를 보면 감사원은 대통령에 소속하돼 직무에 독립을 갖는다고 돼 있다"며 "대통령이 바뀌었다고 감사위원 전원이 사퇴하는 것은 감사원법과 헌법에 위반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법사위에서 그냥 넘어갈 수 없다고 생각한다"며 이문제를 위원장 명의로 법사위 공청회를 열든가 법사위에서 이명박 대통령에게 사표 반려를 제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자유선진당 이상민 의원은 "청문회를 열어 감사원장과 감사위원의 사표 제출 경위를 알아내야 한다"며 "중대한 헌법 위반 사태"라고 주장했다. 같은 당 조순형 의원도 "국회 동의를 받아 임명하는 고위공직자는 임기가 보장된다고 보는 데 특별한 하자가 없는데 사표를 내는 것은 헌법 위반"이라고 거들었다. 선병렬 의원은 "공공기관장의 사표 제출과 관련, 한승수 국무총리가 '법 이전에 도리상 사표제출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을 때 충격 받았다"며 "그런 식으로라면 쇠고기 협상 때문에 지지율이 내려간 이명박 대통령은 도리상 하야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야당 의원들은 모두 법사위에서 감사원장 사퇴와 관련된 안건을 이날 상정하자고 요청했지만 한나라당 소속 최병국 법사위원장은 "절차를 따르자"며 "양당 간사 협의 후 논의하자"고 거부했다. 이 과정에서 야당 의원들은 "나라가 무너진다" "간사끼리 협의하면 어느세월에 상정되느냐"며 반발했고 최 위원장은 "법사위하는 일을 구별하자" "간사 협의 하자는 거지 의사일정과 관련 없는 것을 어떻게 상정하느냐"며 언쟁을 벌였다. 

    한나라당 법사위 간사인 주성영 의원은 "정회해서 긴급하게 이 문제를 논의하자고 하는데 오늘 각 상임위 법안 심사가 시작된다"며 "오늘 30여개 법안 심사를 앞두고 있기 때문에 이걸 먼저하고 간사간 협의는 중간중간에 하자. 타 상임위 법안 심사를 하며 감사협의 하자"고 제안했다. 

    한편, 감사원은 전 원장과 함께 감사위원 6명 전원이 사표를 동시에 제출했다는 일부 보도를 "사실과 다르다. 설령 사표를 낸다 하더라도 새로운 감사원장이 온 다음에 하는 것이 절차"라고 부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