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정안전부(장관 이달곤)는 11일 정부의 자전거 이용 활성화 정책을 두고 '토목 페달'이라고 비판한 일부 언론 보도에 적극 반박했다.

    행안부는 이날자 한겨레가 "MB 자전거 정책 '녹색' 내세우며 '토목 페달'"이라는 제목의 기사에 대해 "전국 자전거도로 네트워크 사업을 비롯한 자전거 도로 건설은 도로 다이어트, 기존도로 최대한 활용, 지방의 자전거도로와 연계 등을 통해 국토 훼손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바로잡았다.

    한겨레는 "(자전거 도로에 대해) 환경단체에서는 4대강 정비사업과 마찬가지로, 그나마 자연환경이 남아 있는 바닷가·하천가의 모래밭이나 녹지를 훼손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또 행안부는 이 신문이 "정부의 자전거 전용도로 건설계획에 도심 자전거 전용도로 계획은 빠져 있다"고 주장한 것과 관련, "자전거 전용도로 개설 업무는 해당 지방자체단체 소관"이라고 설명했다. 행안부는 올해부터 2012년까지 서울시는 차로를 축소한 자전거 전용도로망 200km, 도심 순환자전거 전용도로망 7km, 자전거 친화타운 128km 등을 구축할 계획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행안부는 또 "향후 지자체의 자전거 업무를 촉진하고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한다는 차원에서 지방자치단체 간 연결도로, 전국 광역망 건설 등을 집중 지원할 계획"이라며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역할분담을 통해 도심 자전거도로도 확충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