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만6260㎡에 업무·주거·상업 결합한 복합개발 추진경부·영동·호남선 터미널 모두 지하 통합지상부는 미래 교류거점으로 재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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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초구 서울고속버스터미널 복합개발 조감도 ⓒ서울시
서울고속버스터미널이 50년 만에 전면 재편된다.서울시는 서초구 고속버스터미널 부지 14만 6260㎡를 사전협상 대상지로 선정하고 사업제안자인 ㈜신세계센트럴·서울고속버스터미널㈜과 대규모 복합개발 협상에 착수한다고 26일 밝혔다.강남권에 남은 마지막 대규모 부지이자 3·7·9호선 트리플 역세권인 만큼 개발 파급력이 상당할 것으로 평가된다.시에 따르면 서울고속버스터미널은 1970년대 경부고속도로 개통과 함께 국가 교통거점으로 성장했지만 현재는 설비 노후화와 대규모 지상 주차장 탓에 보행 단절·슬럼화 문제가 심화돼 왔다.주변 주민들은 고속버스 진출입에 따른 상습 정체, 소음·대기오염 등 교통공해를 꾸준히 지적해왔다.터미널과 연결된 고속터미널역 역시 3개 노선이 얽힌 비효율적 환승 구조로 동선 난맥이 반복돼 전면 개편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민간이 제안한 개발계획안의 핵심은 경부·영동·호남선 고속버스터미널을 모두 지하로 통합하는 것이다.지상부는 업무·판매·숙박·문화·주거를 결합한 입체복합공간으로 재구성해 조성한다는 구상이다.개발안에는 ▲공항–한강–전국을 하나의 축으로 연결하는 미래교통플랫폼 구축 ▲글로벌 기업과 혁신산업을 유치하는 신성장 산업 허브 조성 ▲한강과 강남권 녹지·문화축을 잇는 녹지문화거점 구현 등 세 가지 축이 담겼다.특히 고속버스 지하 직결차로 신설, 주변 연결도로 입체화·지하화를 통해 지상부 교통량을 획기적으로 줄인다는 계획이다. 한강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입체보행교 설치도 포함됐다.서울시는 협상 과정에서 광역 교통대책, 지역 필수시설 확보, 지역균형발전 방안 등을 중점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협상 결과는 도시관리계획 변경과 건축 인허가 절차를 거쳐 최종 결정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