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 횡단선 등 철도 사업 예타 잇단 불발종합 평가 항목 비중 조정·신규 편익 발굴 등 요청시 "수도권 도시철도 인프라 확충에 긍정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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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울시의 교통분야 예비타당성 조사 개선방안.ⓒ서울시
서울시가 수도권 철도사업 신속 추진을 위해 정부에 교통분야 예비타당성(예타) 조사 개선방안을 건의했다. '강북 횡단선' 등 여러 철도 사업이 정부 예타 조사를 통과하지 못해 사업이 지연되고 있어서다.
10일 서울시에 따르면 이번 건의안에는 ▲종합 평가 항목별 비중 조정 ▲신규 편익 발굴·기존 편익 개선 ▲서울 내 지역균형발전 효과 평가 등이 담겼다.
우선 예타 평가 항목에서 수도권 지역 경제성 평가 비중을 현재 60~70%에서 50~60%로 내리고 정책성 평가 비중을 30~40%에서 40~50%로 올려줄 것을 건의했다.현 제도상 수도권 도시철도 사업은 예타 조사에서 경제성 평가 비중(60~70%)이 비수도권(30~45%) 대비 높은 편이다. 2019년부터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사업 평가 항목에서 지역균형 발전이 빠지면서 '경제성'이 예타 통과의 결정적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특히 많은 비용이 들어 경제성이 낮게 평가되는 교통(철도) 분야의 경우 예타 조사 통과가 어려워졌다는 게 서울시의 설명이다. 대표적으로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선'과 '강북 횡단선'이 최근 예타 조사를 통과하지 못했다.또 시는 경제성을 평가할 때 반영되는 편익 가운데 '혼잡도 완화'를 추가하고 기존 편익 중 '통행시간 절감'은 재평가 해달라고 요청했다.실제 서울시가 추진하는 4개 철도사업에 변경된 편익 항목을 적용해 시뮬레이션한 결과 혼잡도 완화 편익은 3.84%, 통행시간 절감 편익은 1.96% 상승했다.시는 정책성 평가시 특수 평가 항목에 '철도 사업 파급효과'와 2019년 이후 수도권 평가 항목에서 제외된 '지역 균형 발전 효과'도 넣어달라고 건의했다.철도사업으로 기대되는 편익이나 예타조사 시점에는 인정받지 못했지만 장래 가치 등 지역 개발 파급효과를 편익에 적용할 경우 정책성 점수가 높아져 예타조사 통과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라는 판단에서다.또 시가 특수 평가항목으로 건의한 지역균형 발전 효과는 자치구 단위로 지역 낙후도, 도시철도 취약성 및 접근성을 고려해 가점으로 환산‧반영하는 방식이다.김승원 서울시 균형발전 본부장은 "국가 균형발전을 고려한 현 예타제도는 서울의 도시 경쟁력이나 서울 내 저개발 지역 자치구 균형 발전을 위한 사업 평가 도구로 맞지 않는 면이 있다"며 "정부건의안을 토대로 예타제도 개선이 이뤄지면 서울시는 물론, 수도권 도시철도 인프라 확충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