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참패 책임지고 韓 사퇴 후 지도부 공백윤재옥, 4선 이상 중진 간담회 열고 방안 모색"빠른 시일 비대위 만들고 전당대회 열기로"
  • ▲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및 당대표 권한대행이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4선 이상 국회의원 당선인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이종현 기자
    ▲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및 당대표 권한대행이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4선 이상 국회의원 당선인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이종현 기자
    4·10 국회의원 총선거에서 108석 확보에 그치며 민심을 확인한 국민의힘이 15일 당 수습을 위한 본격적인 절차에 돌입했다. 

    한동훈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사퇴로 리더십 공백 상태가 된 만큼 지도부 구성을 놓고 다양한 방안이 거론됐지만, 우선 새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전당대회를 준비하기로 뜻을 모았다. 다만 시기와 방향은 정해지지 않았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및 당대표 권한대행은 이날 국회에서 '4선 이상 당선인 간담회'를 열고 차기 지도부 체제를 포함한 총선 후 당 수습 방안을 논의했다.

    윤 원내대표는 한 시간 가량 진행된 비공개 간담회 후 브리핑에서 "가능하면 빠른 시일 내에 비대위를 만들고 그 다음 전당대회를 통해 제대로 된 지도부를 뽑는 게 하나의 결론"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한 근거로 국민의힘 당헌·당규를 들었다. 국민의힘 당헌·당규에 따르면 전당대회 개최를 위해선 당 지도부의 의결이 필요한데, 한 전 위원장이 사퇴함에 따라 '한동훈 비대위'가 와해되면서 새 의결기구를 꾸려야 한다는 것이다.

    윤 원내대표는 "전당대회를 하기 위해선 비대위를 거쳐야 한다"며 "지금 최고위원회의가 없고 전당대회를 하기 위해선 실무 절차를 진행하는데 있어 비대위가 당헌·당규상 필요한 것으로 규정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금 비대위는 해산됐다고 봐야 한다"며 "내일 당선자 총회를 통해서 최종적으로 방향을 결정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당초 당 안팎에서는 조기 전대 가능성이 거론됐지만 '선 비대위 후 전당대회'로 방향이 정해지면서 오는 16일 개최되는 당선인 총회에서는 구체적인 방향에 대한 총의를 모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윤 원내대표의 임기에도 시선이 쏠린다. 국민의힘 당헌·당규에 따르면 비대위원장 궐위 시 원내대표가 그 권한을 대행하는데 윤 원내대표의 임기는 다음 달 29일 21대 국회와 함께 종료되기 때문이다. 이에 윤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새 비대위가 꾸려질지, 새 원내대표를 선출해 비대위 구성에 나설 지에도 귀추가 주목된다.

    이에 대해 윤 원내대표는 "결정된 것이 없다"면서 "원내대표를 새로 선출하는 것은 당헌·당규에 규정된 절차에 따라 진행되는 것이다. (당선자 총회에서) 갑자기 선출되거나 할 사안이 아니다"고 말을 아꼈다.

    간담회에 참석한 안철수 의원도 "가급적이면 빨리 한다 이 정도이지 세부적인 지도 체제라든지 이런 구체적인 이야기들은 나오지 않았다"고 했다.

    반면 조경태 의원은 "일단 원내대표를 먼저 선출해서 그 체제로 일단 가는 것"이라며 새 원내대표 선출을 먼저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