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유엔 참전국 주한대사 초청 정책설명회 개최
  • ▲ 김영호 통일부 장관이 5일 서울 종로구 통일부 남북관계관리단 회담장에서 열린 6.25전쟁 유엔참전국 주한 대사 초청 정책설명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
    ▲ 김영호 통일부 장관이 5일 서울 종로구 통일부 남북관계관리단 회담장에서 열린 6.25전쟁 유엔참전국 주한 대사 초청 정책설명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시스
    김영호 통일부 장관은 한국전(6·25전쟁) 때 한국을 도왔던 유엔 참전국 주한 대사들과 만나 북한의 도발 억제와 북한주민들의 인권·민생 개선 등 북한의 올바른 변화를 견인하기 위한 관심과 협력을 당부했다.

    김 장관은 5일 서울 종로구 남북관계관리단에서 개최한 '6·25전쟁 유엔 참전국 주한대사 초청 정책설명회'에서 인사말을 통해 "북한은 작년 연말 이래 이른바 '두 국가론'을 표명하면서 대한민국에 대한 '통일 흔적 지우기'와 핵 위협 등 적대적 공세를 지속하는 반통일, 반역사적 행태를 일삼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북한은) 주민들의 민생은 외면한 채,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핵·미사일 개발과 도발에만 몰두하고 있다. 북한은 주요 계기 시마다 '적대적 두 국가관계'를 강조하면서 이를 헌법에 반영하기 위한 개헌을 예고하고 북방한계선(NLL)의 지위를 흔들며 도발의 명분을 축적하는 등 독재체제의 생존만을 도모하기 위한 시대착오적인 모습을 계속해서 드러내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장관은 "대한민국 정부는 헌법과 인류 보편적 가치를 바탕으로 북한주민 포용정책을 펼쳐 나가는 가운데 유엔 참전국 등 가치 공유국들을 중심으로 국제사회와 함께 '자유로운 통일 한반도'를 주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북한의 군사적 도발과 핵 무력 증강에 대비해 한국 정부는 한미동맹 및 한미일 안보협력 강화를 통해 '더 두텁고 더 높은 억제체제'를 구축할 것"이며 "북한 도발을 억제하고 북한의 올바른 변화를 견인하기 위해 유엔 참전국 및 유엔군사령부 회원국과의 협력도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 ▲ 김영호 통일부 장관이 5일 서울 종로구 통일부 남북관계관리단 회담장에서 열린 6.25전쟁 유엔참전국 주한 대사 초청 정책설명회에서 참석 주한 대사들과 단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뉴시스
    ▲ 김영호 통일부 장관이 5일 서울 종로구 통일부 남북관계관리단 회담장에서 열린 6.25전쟁 유엔참전국 주한 대사 초청 정책설명회에서 참석 주한 대사들과 단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뉴시스
    김 장관은 또 납북자·억류자·국군포로 문제를 부각하고 '물망초 상징사업'을 통해 납북자 피해자들이 하루속히 가족의 품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이런 노력이 우리 국민(북한주민)의 인권 침해에 대한 문제해결과 북한의 인권 유린에 대한 실효적 책임규명, 북한주민 인권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유엔 참전국들의 관심과 협력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정부는 헌법가치이자 인류 보편적 가치인 자유에 따라 북한주민에게도 자유와 풍요가 확대되고 전 세계의 평화와 번영에 기여하는 통일담론을 형성하고자 한다"며 "'자유평화통일' 비전을 국제사회에 확산하는 노력을 경주하면서, 국제사회의 의견도 폭넓게 수렴해 국민과 국제사회가 공감할 수 있는 새로운 통일담론을 형성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