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언련 "민주당 워크숍 문건대로 방송사 수장 교체""민주당, 이동관 겨냥‥ '방송장악' 비난할 자격 없어""국회, 문재인 정권 언론장악 사건 국정조사 나서야"
  • 더불어민주당이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내정자가 이명박 정권 시절 국가정보원을 동원해 언론을 장악하려 한 이력이 있다'며 "방송장악 기술자"라고 맹공을 퍼붓고 있으나, 정작 자신들이 작성해 대부분 '실행'에 옮겨진 '언론장악 문건'에 대해선 침묵을 지키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특히 민주당이 걸고 넘어진 국정원의 '방송장악 문건'의 경우 이동관 내정자가 자신은 관여하지 않았다고 부정하고 있고, 공영방송 수뇌부가 교체되든가 보수 성향 언론이 퇴출되는 등의 후속 조치가 전혀 없었던 반면, 2017년 8월 언론에 공개된 '언론장악 문건'은 △민주당 전문위원실이 만든 사실이 확인됐고 △문건에 적힌 내용대로 방송사 수뇌부들이 축출되고 대대적인 인사보복이 이뤄지는 등 '실행'까지 이어졌다는 점에서, 이 같은 민주당의 주장은 '적반하장'이라는 지적이다.

    "'언론장악 문건' 만든 민주당‥ 언론장악 말할 자격 없어"


    언론비평시민단체 '공정언론국민연대(상임운영위원장 최철호, 이하 '공언련')'는 지난 8일 배포한 성명에서 "차기 방통위원장 내정자를 둘러싼 방송장악 논란이 뜨겁다"며 "논란을 촉발한 주체는 민주당과 민노총 언론노조 단위 사업장으로, '정치권력의 방송장악 반대'라는 이들의 주장에 전적으로 동의하지만 이들이 내세운 방송장악의 논리와 근거는 설득력도 없을 뿐더러, 무엇보다 이들은 이러한 주장을 할 자격이 없다"고 꾸짖었다.

    공언련은 "이들은 이동관 방통위원장 내정자가 과거 이명박 정부 홍보수석으로 근무할 때 국정원이 작성한 방송사의 왜곡 보도 방지 협조 문건에 관여했을 것이라는 의혹을 제기하며 '이 내정자가 방통위원장에 임명되면 방송장악을 추진할 것'이라고 떠들고 있으나, 이 주장에는 두 가지 문제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먼저, 건국 이래 최악의 가짜뉴스로 이명박 정권을 전복 직전으로 몰아넣었던 '광우병 허위방송'을 경험했던 정부 입장에선 충분히 '왜곡 보도 방지 필요성'이라는 원론적인 표현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일반적인 평가"라고 강조한 공언련은 "이러한 상식적인 표현을 두고 '방송장악'이라고 우기는 것은 지나친 논리 비약이자 억지"라고 비판했다.

    두 번째로 공언련은 "문재인 정권은 집권 후 박근혜·이명박 정권의 대통령과 수석, 장관들을 샅샅이 조사해 무더기로 구속했는데, 이동관 내정자는 사법처리되지 않았다"며 "대통령도 구속되는 마당에, 만약 이 내정자가 부당한 방송장악 행위에 관여했다면 어떻게 처벌받지 않을 수 있었겠는가? 이러한 사실은 민주당의 논리가 궤변임을 드러낸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이들이 진정한 '방송독립 추구 집단'이라면, 허위·부실 근거로 의혹 부풀리기에 집착할 게 아니라, 2017년 문재인 정권에서 자행된 방송장악 사건에 대해 철저한 조사와 책임자 처벌을 요구해야 한다"고 일침을 가한 공언련은 문재인 정권이 들어선 이후 KBS·MBC·연합뉴스·YTN 등 공영방송 경영진·간부 가운데 정권에 비협조적이었던 이들이 대량으로 '인사보복'을 당한 사례를 소개했다.

    연합뉴스, '혁신위원회' 만들어 징계 남발


    공언련에 따르면 2018년 노무현재단 운영위원 출신인 강기석 전 신문유통원장이 뉴스통신진흥회(연합뉴스 관리·감독 기구) 이사장으로 부임한 뒤 조성부 연합뉴스 논설위원실 주간을 연합뉴스 대표이사 자리에 앉히고 고강도 인적 쇄신을 요구했다.

    조성부 사장은 취임 직후 문 정권에 비협조적인 편집국 간부들의 보직을 박탈한 다음 '혁신위원회'를 만들어 징계의 칼날을 휘둘렀다.

    당시 모친상 중인 황대일 콘텐츠 총괄본부장 등 국·실장들은 보직이 박탈돼 기자 업무에서 완전히 배제되는 피해를 입었다.

    불이익은 여기에서 그치지 않았다. 소위 블랙리스트에 올린 이들을 조사해 비리 여부를 캐내려 했으나 딱히 성과가 없자, 3년 치 법인카드 사용내역을 뒤져 주말과 근무지(서울) 밖 사용을 문제 삼아 정직 6개월 등의 중징계를 내렸다.

    반면 친민주당 성향의 간부들의 경우 법인카드에서 사용지침 위반 사례가 확인됐어도 경고조차 받지 않는 특혜를 받았다.

    전직 간부들의 빈자리는 민노총 언론노조 핵심 조합원 출신들로 채워졌다.

    MBC, '정상화위원회' 가동‥ 파업불참 기자 '인사보복'


    MBC는 2017년 9월부터 민노총 언론노조 MBC본부 주도로 총파업 시위를 벌였다. 박근혜 정부 당시 임명됐던 김장겸 사장을 몰아내기 위한 정치 파업이었다.

    김 사장이 집단 물리력을 견디지 못해 쫒겨난 뒤 문재인 정권에서 임명된 언론노조 출신 최승호 사장은 파업에 불참한 기자 전원(88명)을 기자 업무에서 배제하는 초유의 '보복성 인사'를 단행했다.

    전임 사장 당시 임명된 본부장·국부장 등 간부 전원의 보직을 박탈하고 '평직원'으로 발령 냈다. 임기를 절반 이상 남겼던 특파원들은 강제 소환했다. 이들의 빈자리는 민노총 언론노조 출신들이 메웠다.

    보직 탈락자들의 좌석을 사무실 가운데로 배치해 '모욕감'을 주는 일도 서슴지 않았다. 보도본부장을 하루아침에 평직원으로 좌천시켜 '색인'을 붙히는 일을 하도록 했으며, 부장급 간부들은 촬영 테이프 내용을 타이핑치는 단순 업무에 배치했다.

    정치적 성향이 다른 직원들에게는 명예퇴직을 집요하게 강요해 총 16명이 사실상 강제 퇴사 당했다.

    KBS, '진미위' 출범시켜 '블랙리스트 인사' 보직 박탈

    KBS도 MBC와 마찬가지로 2017년 9월부터 민노총 언론노조 중심으로 고대영 사장의 퇴진을 요구하는 총파업에 들어갔다. 이들은 파업 불참자 블랙리스트를 작성하고 사내에 공개한 후 불이익 줄 것임을 공언하기도 했다.

    사장을 민노총 언론노조 출신으로 바꾼 KBS는 블랙리스트에 오른 이들의 보직을 일제히 박탈했다. 일선 취재부서에서 배제하는 것은 물론, 기자 고유 업무와 무관한 시설 관리 업무나 시청자 민원 업무를 맡기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당시 양승동 사장과 김상근 KBS 이사회 이사장, 권태선 이사 등은 사규에도 없는 '진실과 미래위원회'라는 조직을 만들어, 전직 사장 시절 임명된 간부들을 불법으로 조사해 징계를 남발했다.

    YTN, '미래발전위원회' 통해 국·부장들 '강등' 조치

    YTN은 2018년 7월 정찬형 전 TBS 교통방송 대표이사를 사장 자리에 앉히며 '인사보복'의 서막을 알렸다. MBC PD 시절 '손석희의 시선집중' 등을 연출했던 정찬형 사장은 TBS로 넘어와 '김어준의 뉴스공장'을 연출하며 좌파계 '스타덤'에 오른 인물.

    이때 사내에 출범한 '미래발전위원회'가 언론노조 파업에 동조하지 않은 직원들을 무더기 조사했고, 이를 토대로 YTN은 가혹한 보복성 인사를 단행했다.

    국·부장들을 하루아침에 평직원으로 강등시켜 취재부서에서 쫒아내고, 근무조건이 극도로 열악한 야근 전담 자리에 대거 배치했다.

    반면 민노총 언론노조 출신들은 실·국장 등 거의 모든 보직을 독식했다. 이들은 파격적인 초고속 승진, 퇴직금 과다 산정 등 각종 복리후생에서 그들만의 특혜를 누려 왔다는 게 공언련의 평가다.

    공언련은 "문재인 정권이 들어선 후 공영방송에서 벌어진 각종 '보복성 인사' 조치는 민주당이 내부 워크숍에서 공유했던 문건 내용과 일치한다"며 "'언론장악'이라는 것은 바로 이런 것을 두고 하는 말이 아닌가? 민주당과 민주당을 지지하는 외곽 단체들이 최소한의 양심이 남아 있다면, 방통위원장 내정자에 대한 터무니없는 '의혹 부풀리기'를 중단하고 대국민 사과부터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회는 문재인 정권에서 광범위하게 자행된 초법적이고 야만적인 방송장악 행위에 대한 국정조사에 당장 나설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공언련은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