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과방위, 14일 MBC 업무보고 진행… 1시간 만에 파행PD수첩 김건희 재연 미고지… MBC, 與 자료 제출 요구 거부與 "MBC는 찌라시 보급부대"… 野 "MBC는 국감 대상 아냐"
  • ▲ 지난 11일 방영된 MBC 'PD수첩 '논문저자 김건희' 편 프롤로그 캡처 화면 ⓒ방송화면 캡처
    ▲ 지난 11일 방영된 MBC 'PD수첩 '논문저자 김건희' 편 프롤로그 캡처 화면 ⓒ방송화면 캡처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위원들은 MBC 'PD수첩'의 김건희 여사 재연, 국민대 관계자 대역 자막을 미고지한 것과 관련해 "조작방송을 넘어 보복방송"이라며 경영진 총사퇴를 촉구했다.

    14일 오전 과방위 소속 국민의힘 위원들은 MBC 비공개 업무보고를 위해 MBC 본사를 방문했지만, 1시간 만에 파행됐다. 이후 과방위 소속 국민의힘 위원들은 국회로 복귀해 이 같은 내용의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지난 9일 방송된 MBC 'PD수첩'은 김건희 여사 대역배우를 쓰고도 '재연'이라는 것을 미고지해 큰 물의를 빚었고, 이에 MBC는 사과를 표명했다"며 "김 여사 대역 이외에도 국민대 관계자를 연기한 대역배우를 6명이나 동원했지만 이 역시 대역임을 미고지했다"고 지적했다.

    이는 "결코 사과로 그칠 일이 아니다"라고 강조한 이들은 "각본대로 연기하는 배우를 실제 사건 관계자처럼 등장시킨 이유는 분명하다. 연출을 사실로 둔갑시켜 시청자에게 인식을 왜곡시키려는 시도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PD수첩'에서 김 여사가 논문 심사를 한 번에 통과했다고 방송한 것과 관련해서는 "김 여사는 다섯 번의 심사를 거쳤고, 그 이전에도 여러 차례 리젝트(거절) 된 기록이 있다"며 "MBC는 최소한의 사실 확인도 없이 마치 김 여사가 수월하게 논문을 통과한 것처럼 묘사했다"고 날을 세웠다.

    지난 대통령 해외 순방 과정에서 불거진 자막 논란과 관련해서도 "MBC는 당시 대통령 발언을 자막으로 조작해 정부·여당이 정당하게 문제를 제기했으나, 성실한 소명 대신 방송을 통한 보복에 나섰다"며 "'조작방송'을 넘어 '보복방송'으로 전락하고 말았다"고 질타했다.

    이어 "MBC는 광우병 조작 선동부터 지금까지 공영방송이라는 사회적 공기(公器)를 정파투쟁의 흉기로 악용하고 있다. 민주당의 프로파간다를 위한 '찌라시 보급부대'나 다름없다"고 규정한 이들은 "조작방송·보복방송 MBC 경영진은 총사퇴하라"고 촉구했다.

    또 "방문진이 경영진 총사퇴를 거부하면 방송통신위원회가 방문진 이사들을 해임해야 한다"며 "방통위원장이 거부한다면 국민의힘은 방통위원장 탄핵소추안을 발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과방위 여당 간사인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은 기자회견 직후 브리핑에서 업무보고 파행 이유와 관련 "(MBC 업무보고에서) 자막 제작과 재연, 편파보도 외에도 MBC가 여러 경영 성과를 내고 있다는 것이 실제 사실과 전혀 다른 것을 추궁하고, 블랙리스트 의혹 등 많은 부분을 '터치' 하려고 했다"며 "오늘 감사해보니 도저히 MBC와 민주당이 동종교배인지 모르겠지만 일방적이었고, MBC 사장의 답변이 완전히 팩트가 아닌 변명과 거짓이라 의미가 없다 이런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도 "박성제 MBC 사장의 허위답변, 그리고 정청래 과방위원장의 편파적인 진행, 이 두 가지가 결합돼서 나온 것"이라며 이후 예정된 일정에 불참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권 의원은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심의 규정이나 MBC 제작 가이드라인을 보면 음성 대역과 재연을 명확히 구분하고, 둘 다 표시해야 한다고 돼 있다"면서 "국민의 대표인 국회의원이 사실관계를 질의했으나, 박성제 사장은 음성 대역 표시를 했으니 재연이라는 자막 문구를 표기 안 해도 된다는 어처구니없는 억지 변명으로 일관했다"고 전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업무보고에서 MBC에 'PD수첩' 제작일지 제출을 요구했으나 MBC가 거절한 것으로 전해졌다. 권 의원은 "'PD수첩'이 언제부터 준비해서 방송됐는지 제작일지를 제출해 달라는 자료 제출 요구에 대해서 거부했다"고 말했다.

    윤상현 국민의힘 의원도 "세세한 내용이 아니라 보복방송이라는 의혹이 있는 만큼 그것을 입증할 수 있는 보도일지를 제출하라는 것"이었다며 "언제 기획이 시작됐는지 알 수 있는 제작일지를 요구하니 언론자유 침해라고 했다"고 개탄했다.

    반면, 과방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도 곧바로 국회에서 국민의힘을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국정감사 의무를 내팽개치고 언론탄압에만 골몰하는 국민의힘을 규탄한다"며 "여야 간 합의된 공식 일정까지 정치적으로 이용해 정쟁의 장으로 만들고 집단퇴장하며 파행으로 만든 국민의힘 의원들은 국민 앞에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과방위 소속 민주당 위원들은 "MBC는 국정감사 대상이 아니다. 공영방송으로 공적 책무가 크기 때문에 국정감사 기간에 비공개 업무보고를 통해 문제점을 지적하고 공적 기능을 제대로 수행할 것을 요구하려는 것"이라며 "(국민의힘은) 위증 운운하며 MBC 관계자들을 압박했고, 마음처럼 되지 않자 마치 준비한 것처럼 집단퇴장하며 회의를 파행시켰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그러면서 "국민의힘 위원들은 국회법과 국정감사법부터 공부하라"며 "이성을 찾기 바란다"고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