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26일 비속어 논란에 "사실과 다른 보도… 진상 밝혀야" 첫 입장한일관계엔 "첫 술에 배부를 수 없어… 관계 정상화 강력추진"
  • ▲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영국·미국·캐나다 순방에 대한 소회를 밝히고 있다.ⓒ뉴시스
    ▲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영국·미국·캐나다 순방에 대한 소회를 밝히고 있다.ⓒ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유엔총회 참석차 방문한 뉴욕에서 불거진 비속어 논란과 관련 "사실과 다른 보도로 (한미)동맹을 훼손했다"며 관련 논란을 처음 보도한 MBC를 맹비난했다.

    윤 대통령은 26일 오전 출근길에 관련 질문이 나오자 "논란이라기보다는 이렇게 말씀드리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전 세계의 두세 개 초강대국을 제외하고는 자국 국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자국의 능력만으로 온전하게 지킬 수 있는 국가는 없다"며 "그래서 자국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데에는 동맹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그런데 사실과 다른 보도로써 이 동맹을 훼손한다는 것은 국민을 굉장히 위험에 빠뜨리는 일"이라고 유감을 표명했다. MBC의 보도를 오보로 규정하고, 한미동맹에 위협을 가했다고 비판한 것이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 "이 부분에 대한 진상이라든가 이런 것들이 더 확실하게 밝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21일(현지시각) 뉴욕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주최한 제7차 글로벌펀드재정공약회의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48초간의 짧은 환담 후 회의장을 빠져나가는 도중 욕설을 내뱉는 장면이 포착돼 곤욕을 치렀다.

    국내 언론에서는 "(미국) 국회에서 이XX들이 승인 안 해 주면 바이든이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보도됐지만, 대통령실에서는 욕설의 대상이 미국 국회가 아닌 우리나라 국회였고, '바이든'이라 아니라 '날리면'이라고 언급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다만 대통령실의 해명에도 진실공방이 지속되면서 논란은 쉽게 진화되지 않는 상황이다.

    윤 대통령은 이날 질의응답에 앞서 5박7일간 순방 성과를 부각하기도 했다.

    "런던과 뉴욕, 토론토와 오타와 등 4개 도시를 다니면서 많은 일정을 소화했는데 제일 중요했던 것은 유엔총회 기조연설"이라고 밝힌 윤 대통령은 "유엔 기조연설로써 대한민국이 자유와 인권·평화·법치 등 보편가치를 추구하는 국가로서 국제사회에서 국격에 맞는 책임을 이행하고 국제 연대를 강력히 지지한다는 점을 전 세계에 알렸다"고 자평했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 "우리나라에 투자하려는 외국기업, 국제사회에서 활동하는 대한민국 국민과 기업이 합당한 평가와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대통령으로서 밝혔다는 데 의의를 두고 싶다"고 언급했다.

    또 "순방의 또 하나의 코드는 '디지털'"이었다고 전제한 윤 대통령은 "뉴욕과 IT의 새로운 도시로 떠오르고 있는 토론토에서 뉴욕대와 토론토대를 찾아 양국의 과학기술 협력에 관해 함께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고, 한국에 투자하고자 하는 기업 유치 행사에 참여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한국 투자 기업에 '다국적기업이나 전 세계의 다양한 곳에서 사업을 하는 기업들이 우리에게 투자해 주면 일자리만 생기는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 정부도 다른 국가들과 경쟁하며 더 유능해지고 규제 개혁 면에서 '글로벌 스탠더드'를 맞춰갈 수 있다. 여러분들이 이러한 이점을 잘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 얘기했다"는 점을 피력했다.

    한국산 전기차 차별문제가 불거지면서 국민의 관심이 집중됐던 미국의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문제와 관련해서는 "영국 런던에서 열렸던 버킹엄궁 리셉션에 가보니 100여 개국 이상이 모이는 자리에서 바이든 대통령과 장시간 만나는 시간을 잡기 여러울 것 같아 무리하게 추진하지 말되, 장관과 NSC 베이스에서 디테일을 논의해 바이든 대통령과는 최종 컨펌만 하기로 하자고 했다"고 해명했다.

    윤 대통령은 그러면서 "우리 입장을 바이든 대통령이 충분히 이해했고 긍정적 방향으로 우리 기업에 불이익이 가지 않기로 협의했다"고 강조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회담을 두고는 "한일관계는 한 술에 배부를 수 있는 관계가 아니다"라며 "지난 정부에서 한일관계가 이미 많이 퇴조했고, 일본 내 여론도 있고 우리 국민 여론도 있고, 양국 국민들의 생각을 잘 살펴가면서 무리 없이 관계를 정상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어 "무엇보다 한국과 일본의 기업들이 관계 정상화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며 "한일관계가 정상화되면 양국의 기업들이 상호 투자를 함으로써 일자리도 더 늘 것이고 양국의 성장에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한일관계 정상화는 강력히 추진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