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공유하기

로고

클릭 한 번으로 이승만 생애가 한눈에… '이승만 VR기념관' 오픈

'가상현실' 기술로 이승만 생애·업적 소개핵심 사건과 업적, 7개관으로 온라인전시80년 전 미국의 소리 육성 연설도 되살려

입력 2022-08-15 12:58 수정 2022-08-15 12:58

▲ 이승만 건국대통령의 업적과 대한민국의 건국사를 온라인으로 소개하는 이승만 VR기념관 홈페이지.

"나는 이승만입니다. 미국 와싱턴에서 해내 해외에 산재한 우리 2천 3백만 동포에게 말합니다. 우리 독립의 서광이 비치나니 일심 합력으로 왜적을 파하고 우리 자유를 우리 손으로 회복합시다."

1942년 이승만 전 대통령이 미국의 소리(VOA, Voice of America) 한국어 단파방송으로 국내외 동포들에게 내보냈던 육성 연설이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로 되살아났다.

광복절인 8월 15일 정식 오픈한 '이승만 VR기념관'에서는 이 전 대통령의 생생한 육성을 실제 라디오로 듣는 것처럼 만날 수 있다. 첨단 VR 기술과 3차원 컴퓨터 그래픽이 만나 80년 전 녹음된 낡은 육성 테이프를 현실로 불러낸 것.

현실로 소환된 건 이 전 대통령의 육성뿐만이 아니다. 배재학당에서 신(新)학문을 접한 청년이 대한제국의 독립·보전을 촉구하는 특사가 되고, 미국에서 독립운동을 하다 마침내 대한민국을 건국, 이 땅에 자유민주주의를 꽃피운 드라마틱한 인생역정이 풍부한 사진 사료(史料)와 영상으로 정리돼 이 전 대통령의 생애와 업적, 올바른 대한민국의 역사를 제대로 소개하고 있는 것.

이승만 VR기념관은 (사)이승만건국대통령기념사업회가 숙원 사업으로 기획·추진한 대형 프로젝트다. 올해 들어 VR기념관 건립 추진단을 꾸리고 본격적인 작업에 착수한 기념사업회는 손병두 이승만 VR기념관 추진단장(전 전국경제인연합회 상근부회장)을 필두로 신철식 추진부단장(우호문화재단 이사장), 인보길 뉴데일리그룹 회장, 류석춘 전 연세대 교수, 문무일 이승만건국대통령기념사업회 사무총장, 박영선 숙명여대 교수, 김정수 국민대 교수, 김수현 쇼움갤러리 대표 등이 각고의 노력을 기울인 끝에 이날 개관하게 됐다.

손병두 추진단장은 "제가 박정희 대통령 기념사업재단 이사장으로 있을 때 기념관에 11만명의 관람객이 방문했다"며 "11만명의 소감문에서 '독재자로만 알고 있던 대통령의 이런 업적이 있구나'라는 반응을 보았다"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 또한 이러한 노력을 통해 업적을 알리고 왜곡된 인식을 바로 잡을 수 있을 것이란 설명이다.

김대중 정부가 박정희 기념관을 건립할 때 박정희기념사업회 이사로 일하며 민간 차원의 기금 모금을 주도했던 손 단장은 정부가 가장 중요한 '건국대통령'의 기념관을 세우지 않은 것을 안타깝게 여기고 이 전 대통령의 공을 제대로 알려야겠다는 마음에 이승만 기념관 건립을 추진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예산과 부지 마련 등에 어려움을 겪은 손 단장은 공간의 제약이 없고, 상대적으로 적은 예산이 소요되며 '비대면(非對面) 시대'로 접어든 현 상황과도 어울리는 VR기념관을 대안으로 생각하게 됐다고.

손 단장은 "한반도는 주변 강대국에 둘러싸여 4300여년 동안 난관과 시련을 겪었지만, 위대한 지도자 이승만 대통령이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기반으로 한 대한민국을 건국하면서 70년 가깝게 자유와 번영과 태평성대를 누리며 살아왔다"며 "그 분의 공덕으로 기적 같은 오늘의 대한민국이 있을 수 있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승만 VR기념관 관계자는 "이 기념관은 첨단 VR 기술을 이용해 홈페이지 방문객들이 전시관 바닥을 클릭(터치)해 이동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며 "무료로 누구나 자유롭게 방문·관람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로비 액자의 아이콘을 누르면 각 관의 주제를 알 수 있다"며 "관람 순서는 1관부터 7관까지 차례로 관람하시면 좋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온라인 가상현실 기념관인 이승만 VR기념관은 △1관: 청년 혁명가 △2관: 독립운동 33년 △3관: 세계적 선각자 △4관: 건국대통령 △5관: 자유수호자 △6관: 부흥의 초석 △7관: 왜곡과 진실 등 총 7개관으로 구성됐다.

▲ 이승만 건국대통령의 업적과 대한민국의 건국사를 온라인으로 소개하는 이승만 VR기념관 홈페이지.

뉴데일리 댓글 운영정책

뉴데일리 경제

대전·충청·세종

메인페이지가 로드됩니다.

로고

[단독] 박성중·한무경·최형두·최춘식·박형수… 국민의힘 '文 태양광비리특위' 5명 명단

[단독] 박성중·한무경·최형두·최춘식·박형수… 국민의힘 '文 태양광비리특위' 5명 명단

국민의힘이 '태양광비리진상규명특별위원회'에서 활동할 의원 5명을 선임한 것으로 26일 확인됐다.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등 태양광 관련 상임위원회를 비롯해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법제사법위원회 등 다방면으로 구성해 문재인정부 5년간 태양광사업 관련 각종 의혹..

뉴데일리TV

칼럼

특종

미디어비평

제약·의료·바이오

선진 한국의 내일을 여는 모임. 한국 선진화 포럼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