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향후 10년간 반도체 관련 인재 15만명 양성 목표박순애 부총리, 25일 충남대 방문해 관계자들과 인재양성 간담회'수도권 수혜' 우려 목소리 관련해선 "지역 구분 없이 적극 지원 원칙""'지방대학 발전 특별협의회' 구성해 긴밀히 소통할 것" 성장지원 약속
  • ▲ 반도체 인재양성 현장 방문에 나선 박순애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5일 대전 충남대학교에서 열린 반도체 분야 인재양성 관련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뉴시스
    ▲ 반도체 인재양성 현장 방문에 나선 박순애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5일 대전 충남대학교에서 열린 반도체 분야 인재양성 관련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뉴시스
    박순애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반도체 관련 인재양성 방안'에 대한 일각의 우려를 진화하기 위해 지방대를 찾았다. 이번 간담회는 해당 방안을 발표한 후 박 총리가 가진 첫 현장 방문으로, 해당 방안으로 수도권 대학이 수혜를 볼 것이라는 지적을 반영한 결과다.

    박 부총리는 25일 대전에 위치한 충남대를 방문, 지난 19일 발표한 '반도체 관련 인재양성 방안'에 대한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는 충남대 총장, 연구산학부총장과 충남대·단국대·포항공대·아주대 링크3.0 사업단장, 반도체 기업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반도체 인재양성 지원 협업센터' 통해 민관협업체계 구축

    박 부총리는 이날 모두발언에서 "이번 방안을 통해 정부는 대학의 자율적인 혁신을 저해하는 규제를 과감히 혁파하고, 적극적인 투자 확대를 통해 대학의 우수인재 양성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며 "향후 10년간 반도체 관련 인재 15만명을 양성하겠다"고 밝혔다.

    해당 방안에 대한 비수도권의 우려의 목소리도 언급했다. 박 부총리는 "무엇보다 대학 정원이 수도권에 집중될 것이라고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다"면서 "정부는 수도권과 비수도권 구분없이 역량을 가진 대학이라면 적극 지원한다는 원칙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정부는 '반도체 인재양성 지원 협업센터' 등을 통해 민관협업체계를 구축하고 협력해 반도체 산업의 미래 상황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 ▲ 박순애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5일 오전 대전 충남대학교 반도체실험실을 찾아 연구현장을 살펴보고 있다.ⓒ뉴시스
    ▲ 박순애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5일 오전 대전 충남대학교 반도체실험실을 찾아 연구현장을 살펴보고 있다.ⓒ뉴시스
    "인센티브 확대 등 지원"… 지방대 경쟁력 강화 거듭 약속

    박 부총리는 지방대학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거듭 약속했다. 그는 "정부는 지방대학에 대한 인센티브를 확대하고 권역별 반도체 공동연구소 등을 통해 지방대학이 산학연 협력 생태계 중심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조속히 '지방대학 발전 특별협의회'를 구성해 교육부와 대학이 긴밀히 소통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고등·평생교육 지원 특별회계(가칭) 신설을 통해 지방대학 재정지원을 대폭 확대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박 부총리는 이날 간담회에 이어 충남대 내 반도체 실험실을 찾아 방진복을 입고 연구 현장을 직접 살펴봤다. 현장에서 그는 전기전자공학과 학·석사과정 학생, 교수들과 대화를 나누기도 했다.

    앞서 정부는 수도권과 비수도권을 가리지 않고 반도체 관련 학과 정원 폭을 늘리는 방안을 내놨다. 하지만 학령인구가 감소하고, 전국 대학의 정원 감축을 위한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상황에서 현실적으로는 수도권 대학들이 수혜를 볼 것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