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노조 "'언론노조 공영방송 장악' 사례 많아""강제북송 영상 공개하며 '강제'라는 단어 삭제""文 정권 설명만 인용… '어민 추방'이라고 보도""제작책임·실무자 대다수… 언론노조 출신 장악"
  • ▲ KBS '뉴스9' 보도 화면 캡처.
    ▲ KBS '뉴스9' 보도 화면 캡처.
    지난 18일 KBS '뉴스9'가 탈북 어민들이 강제로 '북송'되는 장면을 촬영한 영상을 공개하면서 '강제'라는 단어를 빼고 '추방'이라는 단어를 사용해 사실 관계를 흐리는 보도를 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KBS노동조합(위원장 허성권)은 19일 배포한 성명에서 "민주노총 산하 언론노조가 KBS와 MBC를 좌지우지한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보여준 사례가 포착됐다"며 전날 <'북한 어민 북송' 영상 공개> <통일부, 탈북 어민 추방 당시 영상 공개> 등의 타이틀로 관련 사실을 보도한 '뉴스9'의 보도 행태를 지적했다.

    KBS노조는 "(해당 영상을 살펴보면) 어민 1명은 안대가 벗겨지고 자신이 처한 절박한 사정을 파악한 뒤 살기 위해 몸부림쳤다"며 "판문점 군사분계선을 넘지 않기 위해 머리를 '쿵쿵' 바닥에 박는가 하면 절규하면서 북한으로 강제압송되는 것에 반대하는 의사를 명확히 했다"고 묘사했다.

    그런데 "'뉴스9'는 이 같은 사실을 보도하면서 하단 타이틀에 '강제'라는 용어를 빼고 '북한 어민 북송'이라고 표현했다"며 "이어진 몇 건의 리포트 기사에서도 기자가 직접 강제라는 표현을 쓰지 않고, 정치권의 강제라는 표현만 몇 번 인용했다"고 KBS노조는 분석했다.

    KBS노조는 "사건의 진상을 잘 모르는 시청자라면 이런 종류의 용어 혼란 보도에 어리둥절하기 마련"이라며 "'강제'라는 표현을 쓰지 않아 '별로 중요하지 않은 사건이 하나 벌어진 모양'이라는 뉘앙스를 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심지어 '뉴스9'는 '추방'이라는 표현을 사용해 관련 소식을 전했다"고 지적한 KBS노조는 "자진 귀순한 대한민국 국민에게 무죄추정의 원칙을 적용하지 않고 '위험한 인물'이라는 북한 측 설명만 듣고 어민들을 쫓아낸 문재인 정권의 설명을 충실히 인용 보도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KBS노조는 "'뉴스9'가 북한 어민 강제북송 뉴스 이후 단신 톱뉴스로(6번째) 언론노조가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를 고소한 기사를 배치한 것도 KBS의 '언론노조 편향성'을 드러낸 사례"라며 "해당 기사 작성자와 데스크 모두 언론노조원이고, 뉴스9를 편집하는 제작책임자 역시 언론노조 핵심 인물"이라고 소개했다.

    현재 KBS 제작책임자와 제작실무자 대다수가 언론노조 소속이라고 밝힌 KBS노조는 "특히 보도본부 핵심 부서와 정책기획실·제작본부 핵심 부서에는 길목마다 민주노총 핵심 라인들이 장악하고 있어, 이른바 '공영방송=노영방송' 체제의 끝판왕을 보여준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