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탄도미사일에 핵탄두 장착 시 ‘엄청난 결과’ 맞게 될 것” 경고도
  • ▲ 2014년 2월 국회 특강 당시 크리스토퍼 힐 前국무부 차관보.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2014년 2월 국회 특강 당시 크리스토퍼 힐 前국무부 차관보.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트럼프 당선자가 취임한 뒤 미국의 대북정책은 보다 강경하고 강력해질 것이며, “한일 핵무장을 용인한다”는 기존의 입장은 달라질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부시 정부 시절 6자 회담 미국 수석대표를 맡았던 크리스토퍼 힐 前국무부 차관보는 지난 14일, 통일부 주최로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한반도 국제포럼 세미나’에 앞서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이 같은 의견을 밝혔다고 한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크리스토퍼 힐 前국무부 차관보는 “트럼프 당선자는 오바마 정부의 ‘전략적 인내’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며 “트럼프가 북한 김정은과 직접 대화를 할 가능성은 매우 작으며, 한국 정부와 긴밀히 협력할 방안을 찾을 것”이라고 예상했다고 한다.

    크리스토퍼 힐 前국무부 차관보는 “트럼프 당선자가 북핵 문제에 대해 중국과 어떻게 협력할지가 중요한 문제”라면서 “유세 때 중국과 관련한 그의 발언 상당수가 매우 도발적이었으며, 그런 뜻이 대중 정책에 반영된다면, 앞으로 미중 관계도 매우 어렵게 될 것으로 본다”고 예상했다고 한다.

    크리스토퍼 힐 前국무부 차관보는 또한 “북한은 국제사회를 향해 언제나 자신들의 능력을 과장하는 경향이 있다”고 지적하면서 “미국은 어떤 정부가 들어서건 간에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며, “북한이 영리하다면 매우 조심스럽게 행동해야 할 것”이라면서, 추가 도발 가능성에 대해 경고하기도 했다고 한다.

    크리스토퍼 힐 前국무부 차관보는 이날 세미나에서도 트럼프 정부가 들어서더라도 한미 동맹에는 변화가 없을 것이며, 북한이 핵무기 소형화에 성공했다고 선언하는 순간 더 큰 압박을 받을 것이라고 지적했다고 한다.

    크리스토퍼 힐 前국무부 차관보는 “그 어떤 美대통령도 북한이 핵무기를 보유하는 것을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며 “만약 북한이 핵무기를 만들어 실전배치한다면 ‘엄청난 결과’를 맞게 될 것”이라고 북한을 향해 경고하기도 했다고 한다.

    크리스토퍼 힐 前국무부 차관보는 또한 “트럼프 정부가 북한에 대해 협상의 여지는 남겨둘 수 있지만, 북한이 핵탄두를 탄도 미사일에 탑재할 능력을 갖춘다면 그때부터 훨씬 강경한 반응을 보일 것”이라고 내다보면서 “트럼프 정부는 북한과의 협상에서 ‘핵동결’은 시간만 벌어주는 꼴이 될 수 있으므로, 이 같은 접근은 조심해야 한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크리스토퍼 힐 前국무부 차관보는 트럼프 당선자의 한일 핵무장 용인 발언과 관련해서는 “트럼프 당선자는 선거 유세 기간 중 이에 대해 단 한 번 언급했을 뿐”이라고 지적하고 “핵무기가 확산되는 것은 그 누구에게도 이득이 되지 않는다”며 이것이 실제 정책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예상한 것으로 전해졌다.

    크리스토퍼 힐 前국무부 차관보는 또한 주한미군 주둔비용 증액과 관련해서는 “한미 정부는 오랜 기간 주둔비용 부담의 균형을 이루기 위한 절차를 진행해 왔다”면서 “이런 절차가 바뀌리라고 생각하지 않고, 바뀔 필요도 없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그는 “트럼프 정부가 북한 문제를 해결하려면 강력한 한미동맹이 필요할 것”이라면서 “한국은 미군 주둔비용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는데, 이것이 한미 간의 마찰 원인이 될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주한미군 주둔비용을 놓고 트럼프 정부가 극단적인 정책을 펼칠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내다봤다고 한다.

    지난 14일(현지시간) 트럼프 당선자가 美언론들과 가진 인터뷰나 관련 보도들 또한 크리스토퍼 힐 前국무부 차관보의 주장에 힘을 실어준다.

    트럼프 당선자는 언론들과 만난 자리에서 ‘한일 핵무장 용인’ 발언을 비판한 ‘뉴욕타임스’의 보도를 비난하면서 “핵무기 확산은 그 누구도 바라지 않는 일”이라며, 주한미군 주둔비용 분담금 증액과 핵무장을 연계시킬 뜻이 없음을 내비쳤다.

    트럼프 당선자는 또한 북한 문제에 대해서도 중국과의 협상을 통해 더욱 강력한 압박을 시행할 것임을 내비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