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호실 산하기관 얼씬거리다 걸려…김정은, 김영철의 대남공작 실력 높이 사 생존
  • ▲ 김영철 北통일전선부장이 '혁명화 교육'을 받은 이유가 김정은의 비자금 관리부서 39호실의 사업을 뺏으려다 적발됐기 때문이라고 '한국일보'가 보도했다. 사진은 김영철이 정찰총국장 시절일 때의 모습. ⓒMBC 정찰총국 관련보도 화면캡쳐
    ▲ 김영철 北통일전선부장이 '혁명화 교육'을 받은 이유가 김정은의 비자금 관리부서 39호실의 사업을 뺏으려다 적발됐기 때문이라고 '한국일보'가 보도했다. 사진은 김영철이 정찰총국장 시절일 때의 모습. ⓒMBC 정찰총국 관련보도 화면캡쳐


    김영철 北노동당 통일전선부장이 지난 7월부터 한 달 동안 ‘혁명화 조치’를 받은 이유가 김정은의 비자금 관리부서인 ‘39호실’과 관련된 일 때문이라고 ‘한국일보’가 2일 중국의 대북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한국일보’는 中대북소식통을 인용, “김영철이 통일전선부 자금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39호실 소속 무역회사의 무역허가권을 빼앗으려 한 것이 문제가 됐다”면서 “아무리 김정은의 총애를 받는 인물이라 해도 39호실과 관련된 사업에는 손대지 않는 게 북한 내의 불문율”이라고 전했다.

    ‘한국일보’는 “김영철이 ‘혁명화 교육’ 한 달 만에 복귀한 배경도 주목된다”면서 “39호실 돈에 손을 댔다면 누구든지 ‘총살감’인, 살아남기 힘든 중범죄”라는 전문가 지적도 곁들였다.

    ‘한국일보’는 “이런 중범죄를 저지르고도 한 달 가량의 ‘혁명화 교육’만 받고 다시 복귀했다는 것은 김정은이 김영철의 대남공작 능력을 감안했기 때문이라는 관측이 나온다”고 덧붙였다.

    ‘한국일보’는 김영철이 39호실의 외화벌이 무역사업에 탐을 낸 이유로 통일전선부의 심각한 재정난을 꼽았다. 과거 통일전선부의 대표적인 외화벌이 창구 ‘해외동포원호위원회’가 예전만큼 외화벌이를 못하고 있고, 지난 2월 통일전선부 산하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이 관리하던 개성공단 가동중단 또한 큰 타격을 줬다는 풀이였다.

    ‘한국일보’는 “김영철이 북한에서는 금기인 39호실 관련 사업에 기웃거릴 정도로 통일전선부 자금사정이 악화된 것으로 전해졌다”면서 “북한 외화벌이를 죄는 대북제재로 北최상층부가 타격을 받고 있다는 반증”이라고 분석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김정은이 통일전선부를 비롯해 보위성, 안전성, 인민군 등에 지시한 ‘외화벌이 목표액’이 지나치게 많아 문제가 생긴다는 지적도 한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2270호 결의에 따른 조치로 외화벌이 창구가 크게 줄어들었음에도 “안 되면 되게 하라”는 식의 김정은 지시 때문에 협력해야 할 부서들끼리 ‘제 살 뜯어먹기’식의 경쟁을 벌이고 있다는 지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