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감 직선제 폐지, 학생인권조례 거부, 전면 무상 급식·보육 수정 촉구
  • 학부모 운동에 참여하고 있는 시민단체와 교육 현장의 교직원들이 모여 학교 교육 개혁을 외치는 시민단체연합을 출범한다.

    학부모교육시민단체연합(가칭) 준비위원장 이희범은 4일 보도자료를 통해 "학부모교육운동을 해 온 사람들은 더 이상 국회나 정부에 교육개혁을 기대할 수 없음을 확신하고 있다"며 "전국학부모교육시민단체연합(가칭)을 출범키로 결의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교육 소비자가 뭉치지 않으면 교육현장은 영원히 교육공무원 무사안일, 교사 집단 이기주의, 부실 교육이 진행될 수 있다"며 출범 목적을 밝혔다.

    교학연에 참여하는 단체는 교육 관련 단체설립 1년 이상 또는 20인 이상 회원 단체이며, 교육현장에서 3년 이상 종사한 교직원과 개인 또는 법인, 교육개혁을 위해 현저한 공로가 있는 단체 및 개인 등 이다.

    이날 전학연은 해결 의제 10가지를 공개했다. ▲교육감 직선제 폐지, ▲교원 경쟁 도입, ▲.전면무상급식·무상보육정책의 수정, ▲학교 비정규직 확대정책 반대, ▲학생인권조례 거부, ▲소규모 학교 통폐합, ▲청소년 유해 영상 방영하는 방송사 퇴출 및 광고사 불매 운동, ▲학교의 상향평준화 지지, ▲교육 다양화 지지, ▲학부모 참여 제도 마련 등 이다.

    전학연은 "교육감직선제 이후 과도한 교육의 정치화, 전교조에 의한 이념지배와 학교비정규직 노조의 연례파업, 과도한 교원신분보장 등 수많은 교육문제가 있다"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교육개혁을 결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청와대나 교육부, 국회, 교육감 등 정권과 인물이 바뀌어도 국가운명이 걸린 교육문제를 진정으로 고민하는 사람을 찾아볼 수 없었다"며 "갈수록 교육공급자들 횡포와 무사안일은 극심하고 교육주체이자 주권자인 학생, 학부모는 철저히 외면당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전학연은 4월 중 참여단체 정리 후 창립을 위한 모임을 진행하고, 분기별 광역시도 순회 교육개혁포럼 등을 개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