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박원순 시장 허위사실 유포 혐의 수사 착수
  • ▲ 박원순 서울시장. ⓒ뉴데일리 DB
    ▲ 박원순 서울시장. ⓒ뉴데일리 DB


    박원순 서울시장이 '서울시 메르스 대책 본부장'을 자처하고 '준전시상황'을 선포, 기습 심야 기자회견을 한 지 꼭 보름이 지났다.

    그간, 박 시장의 기습 심야 기자회견을 두고 온라인 상에서는 "박 시장이 메르스마저 정치에 악용하고 있다", "박원순 시장이 메르스에 걸린 의사를 부도덕한 사람으로 몰았다", "준전시상황 등 과잉 발언과 대응으로 '메르스 발(發) 경기침체가 위험수위에 달했다"와 같은 비난 댓글이 쏟아졌다.

    특히 박원순 시장이 기자회견에서, 서울삼성병원 의사로 진료 중 감염된 35번 확진자가 감염이 된 상태에서 1,500여명이 모인 행사에 참석했고, 이로 인해 수천명의 시민이 메르스 감염 위험에 노출됐다고 밝히면서, 인터넷에서는 박 시장의 과잉대응을 두고 치열한 찬반논쟁이 벌어졌다.

    박원순 시장의 기자회견 직후, 언론 인터뷰를 통해 박 시장과 진실공방을 벌인 35번 확진자는, '메르스 의사'라는 오명속에, 에크모(체외 혈액순환기)에 의지해 하루하루 생사를 건 사투를 벌이고 있다.

    35번 확진자의 가족들도 "박원순 시장이 스트레스를 주는 바람에 면역력이 약해져 에크모까지 동원됐다"며, 박 시장의 심야 기자회견에 대한 분노와 스트레스가 환자의 상태를 악화시키는 데 영향을 줬을 것이라며, 울분을 표시했다. 

    비난이 거세지자 박원순 시장은 지난 8일, "서울시의 의도와 달리 메르스 전염이 의사와 병원의 부주의 탓이란 오해가 야기됐을 수 있다"면서, "그 일이 당사자와 의료진에게 마음의 상처가 됐을지 모른다. 심심한 유감의 말씀을 드리며 조속한 쾌유를 기원한다"고 사과했지만, 35번 확진자의 상태는 '사망 오보'가 나올 정도로 나빠진 뒤였다.

    이런 정황을 이유로 정치권에서는, 35번 확진자의 건강 회복 여부가 박원순 시장의 정치력에 상당한 영향을 줄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다. 35번 확진자가 건강을 회복해 병상에서 일어선다면 별 문제가 없겠지만, 만약 반대의 경우가 나온다면, 박원순 시장이 어떤식으로든 정치적 책임을 질 수밖에 없을 것이란 설명이다.

    의료시민단체 ‘의료혁신투쟁위원회(공동대표 최대집)’는 5일, “목숨을 걸로 환자를 돌보는 의사를 의료 윤리를 저버린 사람처럼 취급했다”며, 박원순 시장을 허위사실 유표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고발장을 접수한 서울중앙지검은 이 사건을 명예훼손 전담 부서인 형사1부에 배당했다.

    에크모: 체외 혈액순환기라고도 하며, 심폐소생술을 받은 환자에게 안정적으로 산소를 공급할 목적으로, 혈액을 환자의 몸 밖으로 빼내 산소를 주입한 뒤, 이를 다시 환자의 체내로 넣어주는 장치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