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포항구역 청송동 도보안국, 2011년 600여명, 지난해에는 1,100명으로 점차 확대
  • ▲ ⓒ연합뉴스
    ▲ ⓒ연합뉴스

       

    북한이 주민들의 소요나 폭동에 대비해 우리나라 전투경찰에 해당하는 기동타격대의 무장장비 증강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전문매체 자유아시아방송은 “북한의 주민들의 당국에 대한 불만과 동요가 심상치 않은 수준까지 달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며 “북한당국이 인민보안부(경찰) 내무군 산하 기동타격대의 화력보강과 장비현대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지난 6일 보도했다.

    방송은 양강도의 한 소식통을 인용해 “그동안 각 도·시·군 인민보안부 건물들에 자리잡고 있던 기동타격대가 따로 건물을 지어 독립을 했다”며 “올해 들어서는 전투무기와 군용차량들도 더 보충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기동타격대 건물은 도 소방대 맞은편에 새로 지었고 훈련장은 도 소방대 훈련장을 확장해 사용하고 있다”며 “600명 가량의 기동타격대 대원들은 제대군인들과 인민보안부 정치대학 학생들로 채워졌다”고 덧붙였다.

    함경북도의 소식통도 “최근 오토바이 10대와 기관총, 박격포 수십문과 장갑차 4대가 새로 배치됐다”며 “새해 들어 청진시 기동타격대의 무장장비가 크게 보강됐다”고 밝혔다.

    특히 청진시의 경우, 160명 규모로 시작된 포항구역 청송동 도보안국이 2011년에는 600여명으로 병력을 늘리고 지난해에는 1,100명으로 인원이 확대됐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올해초부터 병사들에게 얼룩무늬로 된 전투복과 철갑모도 새로 지급했다며 “지난해  기동타격대 건물을 청진시 수남장마당 옆에 3층으로 새로 짓고 야외훈련장과 병기고, 장비창고도 함께 건설했다”고 전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인민보안부 내무군 산하 기동타격대는 김정은 노동당 제1비서가 후계자 시절인 2009년 3월에 조직된 것으로 주민들속에서 일어날 수 있는 반정부적 소요를 막을 목적으로 조직됐다.

    이처럼 북한이 기동타격대의 규모를 늘리고 있는 것은 북한 주민들이 정부에 대한 불만과 반감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는 반증으로 해석된다. 과거에도 함경북도와 양강도 주민들은 극심한 식량난으로 불만이 폭발해 공권력에 도전하는 사례가 빈번하게 관측돼 왔다.

    지난 2011년 2월 초에는 함경북도 청진시 수남구역에서 전직 보안서장이 주민들이 던진 돌에 맞아 피살되는 일이 발생했다. 같은 해 함경북도 연사군에서도 극심한 생활난에 시달리던 주민이 땔감을 모두 회수한 산림감독대 감독원 3명을 살해하는 사건이 발생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