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관계자 “북조선에 교화소는 있지만 강제수용소는 없다” 주장
  • ▲ "뭐? 북한인권결의안? 우리는 반대일세!" 유엔주재 북한 외교관들이 유엔 본부에서 연 인권설명회에서 한 말이다. ⓒ채널A의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채택 보도 화면 캡쳐
    ▲ "뭐? 북한인권결의안? 우리는 반대일세!" 유엔주재 북한 외교관들이 유엔 본부에서 연 인권설명회에서 한 말이다. ⓒ채널A의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채택 보도 화면 캡쳐

    북한이 지난 7일 美뉴욕의 유엔본부에서 자체적인 인권설명회를 열고, “유엔의 북한인권결의안은 반대한다”는 주장을 내놨다고 ‘미국의 소리(VOA)’ 방송이 전했다.

    ‘미국의 소리’ 방송에 따르면, 이날 북한 인권설명회에는 리동일 유엔주재 북한대표부 차석대사, 김 성 참사관, 최명남 北외무성 국제기구국 부국장이 설명자로 나왔다고 한다.

    리동일 차석대사는 지난 9월 13일, 北조선인권연구협회가 내놓은 ‘북한 인권보고서’를 설명하면서 “북한의 인권은 열악하지 않다. 한미 군사훈련과 국제사회의 경제 제재 때문에 지금의 인권상황이 온 것”이라고 주장했다고 한다.

    이어 나온 최명남 北외무성 부국장은 “진정한 의미의 인권 대화라면 어떤 나라와도 대화하겠다”면서도 “유엔의 대북결의안은 절대 반대한다”는, 앞뒤가 맞지 않는 주장을 해댔다고 한다.

    최명남 부국장은 “유엔의 대북 인권결의안은 미국과 북한에 적대적인 몇몇 나라들의 정치적인 의도에서 출발하고 있다”면서 “유엔의 북한인권결의안은 (북한과의) 대결을 의미하며, 대결은 대화와 협력을 원하는 북한과는 맞지 않다”고 억지를 부렸다고 한다.

    북한 관계자들이 ‘인권설명회’에서 주장한 말은 지난 9월 13일, 김정은 정권이 내놓은 ‘자체 북한인권보고서’의 내용과 큰 차이가 없다.

    이들은 “북한에는 ‘교화소(교도소)’는 있지만, 강제 노동수용소는 없다”는 거짓말을 하는가 하면, “인권과 평화를 위해 핵무기를 개발한다”는 말도 안 되는 논리를 계속 내세웠다.

    한편 외교부는 8일 정례 브리핑을 통해 “북한이 인권설명회를 가진 것은 알고 있다”며 “그렇다면 남북한 간에도 인권대화를 해보자”고 촉구했다.

    “유엔 총회는 2005년부터 매년 북한인권결의안을 채택해 왔으나 북한은 이 결의안을 전적으로 거부한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우리 정부는 북한이 국제사회와의 인권대화 의사를 표명한 것을 환영한다. 남북한 간에도 이러한 인권대화와 인도적 문제 전반에 대한 포괄적 협의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


    하지만 북한이 한국 정부의 이 같은 제안을 받아들이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보인 태도로 보면, 북한은 누구와도 제대로 된 ‘인권대화’를 할 생각은 없어 보인다.

    최근 美뉴욕에서 열린 북한인권 고위급 대화 당시 윤병세 외교부 장관이 “남북한 간에도 인권대화를 갖자”고 제안하자 김정은 정권은 발작적인 반응을 보이며, 윤 장관을 격렬히 비난한 바 있다. 다른 나라들의 ‘인권 대화’에 대한 반응도 비슷했다. 

    이 같은 점 때문에 일각에서는 북한 외무성이 유엔 본부 등에서 ‘인권설명회’를 갖는 것을 국제사회를 향한 ‘대화의 손짓’이라기보다는 세계 각국에 있는 종북 세력들을 안심시키기 위한 일종의 선전 활동으로 풀이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