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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경찰청 열차사고수사본부는 4일 서울 지하철 2호선 상왕십리역 추돌사고 원인규명을 위해 후속 열차 기관사인 엄모(46)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했다.
경찰은 엄 씨가 입원한 국립의료원을 찾아 사고 당시 상황 및 충돌 직후 실태를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엄씨의 진술에 따르면 사고 직전 열차 진행 혹은 정지 여부를 표시하는 신호기가 적상 작동하지 않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만약 선행열차가 고장 등 원인으로 선로에 멈춰서 있다면 신호기 3개가 후속 열차를 기준으로 '주의·정지·정지'로 표시돼야 하는데, 사고 당일엔 '진행·진행·정지'로 표시돼 있었다는 것이다.
엄 씨는 "곡선 구간을 도는 순간 빨간 불이 보여 바로 비상제동을 걸고 조금이라도 더 멈추기 위해 보안제동까지 걸었다"며 “빨간 불을 보고 지체 없이 비상제동을 걸었다. 기관사라면 본능적으로 그렇게 했을 것"이라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비상제동을 걸었을 때 열차의 운행속도는 시속 68㎞였고, 비상제동 후 128m를 더 가서 시속 15㎞ 상태에서 선행 열차와 추돌했다는 것이 엄 씨의 증언이다.
그는 추돌 후 가장 가까운 칸에 가서 승객들의 상태를 확인했다.
엄 씨는 "승객들이 많이 넘어진 상태였다"며 "저만 괜찮으냐고 묻는 게 아니고 승객들도 저한테 '아유, 다친 데 없느냐'고 물어봤다"고 당시 상황을 전했다.
경찰은 이날 엄 씨 조사와 더불어 병원에 입원 중인 부상 승객 24명을 찾아 사고 전후 상황을 파악했다.
경찰은 전날 서울 메트로 본사 관제센터와 상왕십리역 역무실, 군자차량기지 등 3곳을 압수수색해 확보한 지하철 운행일지와 지령녹음파일, 상황일지, CCTV, 블랙박스 등의 자료를 정밀 분석하고 있다.
경찰은 압수품 분석을 통해 서울시가 사고원인으로 직접 발표한 신호운영체계 오작동 이유와 더불어 사고 후 구호조치여부, 기관사 과실, 종합관제소의 역할 등을 조사한다.
경찰 관계자는 "기관사 엄 씨를 포함해 사고 관계자의 진술을 종합한 중간 수사 결과를 오는 6일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