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차관 한-베 국방전략대화 개최 및 자카르타 국제국방회의(JIDD) 참석국방부 “양국 차관, 동남아 및 동북아 지역정세에 관한 의견 교환할 것”
  • 국방부는 15일 “오는 19일부터 20일까지 이용걸 국방차관이 베트남을 방문해 응웬 지 빙 (Nguyen Chi Vinh) 국방차관과 제1차 한·베트남 국방전략대화를 실시한다. 이어 21일부터 이틀 동안 인도네시아에서 열리는 제2차 자카르타 국제국방회의(JIDD:Jakarta International Defense Dialogue)에 참석한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한·베트남 수교 20주년을 맞아 처음으로 열리는 제1차 한·베트남 국방전략대화는 지역 안보정세에 대한 공감대를 확인하고 양국 간 국방․안보분야에서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이 자리에서 양국 차관은 동남아 및 동북아 지역정세에 관한 의견을 교환하고 양국 간 국방 및 방산협력 증진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용걸 차관은 풍 쾅 타잉 (Phung Quang Thanh) 베트남 국방장관을 예방하고, 양국 수교 20주년 기념행사의 일환으로 개최되는 우리 국군교향악단의 베트남 현지 공연에도 참석할 예정이다.

    이용걸 차관은 이어 21일에는 인도네시아에서 열리는 JIDD(Jakarta International Defense Dialogue) 회의에 참석해 ‘전쟁 이외의 군사활동(MOOTW:Military Operations Other Than War)에 대한 한국의 시각’이라는 주제로 연설한다. 인도네시아 국방차관, 영국 국방부 정무차관 등과 양자회담을 갖고 방산 및 국방협력에 대한 의견도 교환할 예정이다.

    국방부는 “이용걸 차관의 금번 베트남 및 인도네시아 방문은 한반도 안보환경에 대한 국제사회의 이해를 높이고, 아·태 주요 국가와의 국방협력 및 방산협력을 확대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