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청, 이어도-독도 방어용 해양 작전헬기 사업 공고
  • 정부가 2012년 서북도서와 독도․이어도를 지킬 대형 무기 도입에 착수했다.

    방위사업청은 지난 6일 육군 대형공격헬기(AH-X)와 해군 해상작전헬기 사업(SH-X) 입찰 공고를 냈다. 오는 18일께에는 공군 차기전투기(F-X) 3차 사업 입찰공고를 낼 계획이라고 한다.

    2012년 정부가 도입할 사업 규모는 약 10조 원. ‘아파치’급 공격헬기를 도입하는 AH-X사업에 1조8,000억 원, 해상작전헬기 5,500억 원, F-X사업 8조3,000억 원 등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36대를 도입할 계획인 AH-X의 후보 기종으로는 美보잉의 AH-64 아파치가 유력하다. 미국은 현재 AH-64D 롱보우 아파치의 신품이 아닌 개조형을 권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개조형은 미군이 쓰던 AH-64A형을 분해 후 수리해 업그레이드한 헬기다. AH-64D와 큰 성능 차이는 없다고 한다. 이 외에도 EADS사 계열사인 유로콥터의 타이거, 美해병대가 사용 중인 벨의 AH-1Z 슈퍼코브라, 이탈리아 아구스타社와 터기가 공동생산 하는 AW-129 망구스타 등이 거론되고 있다.

    SH-X사업은 2018년까지 기존 울산급과 포항급을 대체하기 위해 해군에 인도되는 차기호위함(FFX. 배수량 2,300~2,500t급)에 탑재할 헬기를 도입하는 사업이다. 차기 호위함마다 1대씩 탑재돼 대잠ㆍ대함작전을 수행한다.

    정부는 전체 18대 도입분 중 8대를 먼저 직구매하고 10대는 한국형 기동헬기인 '수리온'을 개조해 첨단장비를 탑재 운용할 계획이라고 한다.

    후보 기종으로는 영국 웨스트랜드社와 이탈리아 아구스타社가 공동개발한 AW-159 퓨처 링스, 네덜란드 포커社와 독일-프랑스 유로콥터, 이탈리아 아구스타社가 공동개발한 NH-90 멀린, 미국 록히드마틴과 시콜스키社가 만든 MH-60R 또는 시콜스키社의 S-70B 시 호크 등을 꼽고 있다.

    이 헬기들은 기본적으로 해양작전에 적합하게 해풍에 따른 부식을 견딜 수 있으며, 최신형 레이더와 음탐장비(소나)를 탑재한다. 레이더 탐지거리는 최대 450㎞에 이른다.

    방사청은 오는 12일과 17일 AH-X와 SH-X 사업 설명회를 열 계획이다. 입찰 마감일은 모두 5월 10일까지다. 6월 중 협상 및 시험평가 등을 거쳐 10월 중에 기종을 선정한다.

    5세대 전투기 60대를 도입하는 F-X 3차 사업은 규모가 가장 큰 탓에 美록히드 마틴社의 F-35, 보잉社의 F-15SE 사일런트 이글, EADS의 유로파이터 타이푼이 이미 치열하게 물밑 경쟁을 벌이고 있다. 기종 결정 시기는 11월로 늦춰졌다고 한다.

    AH-X 사업은 전작권 전환 이후 서북도서와 수도권 일대를 기습하려는 북한 공기부양정과 헬기 부대를 막을 때 유용한 전력이다. 북한의 대규모 기갑전력을 막는 데에도 엄청난 위력을 발휘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H-X 사업은 ‘천안함’과 같은 노후 초계함들을 대신하는 차기 호위함 사업(FFX)에 꼭 필요한 장비로 ‘수리온’의 전력화 연기로 차기 호위함 도입과 시간차가 커지고 있는 만큼 도입이 시급하다. 차기 호위함이 해상작전 헬기를 탑재하면 북한의 잠수정이나 잠수함, 고속정 기습 공격을 막는 작전 능력이 배가된다.

    F-X 3차 사업 또한 우리 군 전투기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F-4 전폭기와 F-5 전투기의 퇴역이 10년도 채 남지 않았다는 점을 생각하면 시급한 사업이다. F-X 3차 사업에서 스텔스 전투기를 도입할 경우 제주도와 이어도, 독도를 지킬 수 있는 ‘수단’이 대폭 강화된다.

    한편 이 같은 필수적인 전력사업에 대해 국회와 일부 언론은 계속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도입할 무기들이 정부 계획보다 높은 가격으로 결정될 가능성이 있어 계획을 수정해야 한다’는 주장을 내놓기도 한다.

    이에 방사청 측은 "세 사업은 그동안 재원 부족으로 순연됐던 사업으로 사전준비를 마쳐 사업 추진에 무리가 없다. 업체 간에 이미 경쟁구도가 구성돼 있다. 우리도 성능과 비용, 군 운용적합성, 대응판매, 국산부품사용, 기술이전 등에 관한 평가와 협상을 통해 기종을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